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테슬라, 운전자 없이도 주행 가능"…안전 논란 증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NHTSA "안전 우려...조치 취할 것"

아시아경제

사진출처:블룸버그통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테슬라의 차량 사고 일주일 만에 테슬라 차량 운전석에 사람이 타지 않은 상태에서 자율주행 조작이 가능하다는 소비자 보고서가 나와 안전성 논란이 커지고 있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미 소비자 전문매체 컨슈머리포트의 실험 결과를 인용해 테슬라 모델 Y 차량 운전석에 사람이 없는 상태에서도 오토파일럿 기능을 '쉽게 속여' 스스로 주행하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테슬라 모델 Y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핸들에 무거운 물체를 매달고 운전석의 안전벨트를 채운 뒤 조수석으로 옮겨타는 시험 결과, 운전석이 비어있다는 경고 표시가 나오지 않았다.

컨슈머리포트의 자동차 시험 수석이사인 제이크 피셔는 "차량이 운전석에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피셔는 조수석에서 손을 뻗어 스티어링 휠의 다이얼을 사용해 차량을 가속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테슬라는 자사 차량의 주행을 보조하는 오토파일럿 기능을 사용할 때 운전자가 직접 감시해야 한다고 밝혀왔으나, 운전석에 사람이 타지 않은 상태에서도 오토파일럿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해 안전성에 맹점이 있다는 것이다.


이번 시험은 운전자의 눈동자를 추적하는 카메라가 운전석에 장착된 제너럴모터스(GM) 등 타사 차량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앞서 지난 17일 휴스턴 지역에서 테슬라S 차량이 나무를 들이받은 뒤 발생한 화재로 조수석과 뒷자석에 탑승해 있던 남성 2명이 숨졌다. 차량이 나무를 들이받기 전에 오토파일럿 기능이 작동중이었는지를 포함해 아직 사고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경찰은 이들이 운전자 없이도 주행할 수 있는지를 시험하려고 차를 타고 갔다는 주변인들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혀, 이번 사고가 오토파일럿 기능을 사용하던 중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과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도 이번 사고에 대해 조사 중이다.


NHTSA는 성명서에서 "소비자 리포트가 제기한 문제는 충분히 우려되는 부분으로 안전에 불합리한 위험을 초래할 경우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테슬라 측은 오토파일럿 기능과의 연관성을 부인했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는 "지금까지 복구된 데이터 로그를 보면 오토파일럿 기능은 활성화되지 않았다"며 "이 차량은 '완전자율주행'(FSD)도 구매하지 않았다"면서 이번 사고가 자사 자율주행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다고 반박했다.


테슬라 주가는 이날 뉴욕 증시에서 3.3% 하락한 719.69달러를 기록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