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홍남기 "7900만명분 도입 지연 한건도 없어…α확보, 협의 매우 진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신 차질' 우려에 "부정확 정보로 불안 초래 말아야" 반박

"백신접종 예방이득이 부작용 위험보다 커…피해발생시 보상"

뉴스1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박혜연 기자 =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23일 "일각에서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토대로 백신대란, 도입지연, 접종차질 등을 지적하며 국민들께 과도한 불안감을 초래하고 있는 바, 절대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 직무대행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첫째, 이미 계약한 백신물량에 대한 차질없는 도입과 둘째, 이와 같은 계약물량 이외 추가구매계약 등 추가 물량 확보노력 등 투 트랙(Two-Track)으로 총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홍 직무대행은 "지난 2월26일 첫 백신접종을 시작한 지 57일만인 어제 기준으로 203만5549명의 국민들께서 접종을 받아 백신접종자가 200만명을 돌파했다"라며 "정부는 '4월말까지 300만명, 6월말까지 1200만명 접종 목표'를 세우고 백신접종 중이라고 말씀드렸는데 현재까지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먼저 백신물량과 관련, 홍 직무대행은 "이미 계약된 백신 물량은 총 7900만명분, 즉 1억5200만회에 해당되며 11월 집단면역을 위한 접종대상자가 3600만명임을 감안할 때 2배가 넘는 물량"이라며 "도입이 계획된 물량은 상반기에 2080만회분, 하반기에 1억3120만회분이며 상반기 도입분 2080만회분은 4월까지 412만회분, 5월에 376만회, 6월달에 1292만회 도입해 접종을 추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반기 도입 물량 중 확정분이 1809만회분으로 1200만명에게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이며, 정부가 말씀드렸던 '6월말까지 1200만명 접종목표' 는 이에 따른 것"이라며 "4월23일 현재 도입 예정물량이 지연된 사례는 단 한건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반기 도입물량 1억3120만회분도 3·4분기에 5000만회분+α(알파)만큼 도입될 예정이어서 11월 집단면역 추진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된다"라며 "역시 관건은 계약물량이 차질없이 도입되도록 하는 것이며 정부도 이 점을 최우선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추가물량 확보 계획과 관련해 홍 직무대행은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과 변수에 대한 선제적 대비 측면에서 정부는 백신을 추가로 더 확보하려는 노력을 전방위적으로 전개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와 관련 현재 이미 계약 7900만명분 도입에 변화나 차질이 발생한 바 없는 만큼, 차질을 메꾸려 정부가 이것저것 대체 확보하려는 움직임이라고 하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라며 "7900만명분+α 형태의 이 추가분 알파를 확보 노력으로 이해해달라"고 지적했다.

홍 직무대행은 기존 계획 7900만명분은 이미 확보됐고, 만일의 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추가분을 확보하려는 노력이라고 재차 설명했다.

이어 "백신제조사와의 추가구매계약 추진, 국내 위탁생산 및 확대 여지에 대한 타진, 외교적인 추가 확보 노력 등이 망라돼 있다"라며 "특히 일부 제약사와는 상당한 물량의 추가공급에 대한 협의가 매우 진전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백신확보를 위한 정부의지와 노력에 믿음을 가져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리며 정부는 국민께 약속드린 '상반기 1200만명 접종, 11월 집단면역' 달성을 반드시 이루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홍 직무대행은 백신안전에도 정부가 총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도입되는 백신들이 상당부분 안전성이 인정된 제품들이고 백신접종에 따른 예방이득이 부작용 위험보다 훨씬 크다"라며 "접종순서가 올 경우 흔쾌히 접종에 임해 주실 것을 권고드리고 요청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백신접종으로 인과관계가 있는 피해 발생시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에 따라 피해보상이 이루어진다"라며 "최근 40대 여성 간호조무사의 안타까운 사례에 대해서는 예방접종 피해보상제도 연관성 검토와는 별도로 의료보호제도에 따라 치료비 지원 등 도움조치를 신속히 취하는 등 국가가 보다 세심하게 살펴나가겠다"고 말했다.
silverpap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