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백신으로 평양 빗장 풀 수 있을까.."백신 제공 열려있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조 바이든 미국 정부가 북한에 대해 코로나19 백신 제공과 인도적 지원에 열려있다고 미국 CNN방송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은 바이든 정부 내부 논의에 정통한 2명의 소식통을 인용, 이같이 보도했다.

소식통들은 바이든 당국자들이 정부가 북한이 코로나19 팬데믹 위협이 사라질 때까지 미국의 대북 관여 정책에 대해 준비가 돼 있지 않을 것으로 믿고 있기 때문에 백신 제공이 외교적 대북 관여의 바퀴를 움직이는 데 기름칠을 해줄 수 있을것이라고 보는 이유중 하나라고 전했다.

바이든 정부는 최근 실용적이고 단계적 외교 해법에 기반한 새로운 대북정책 검토를 마쳤다고 밝혔고, 한국과 일본은 물론 북한에도 이에 대해 설명하고 호응을 끌어내기 위한 물밑작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확산 방지와 방역에 명운을 걸고 있는 평양 당국의 입장을 감안, 백신을 내세워 돌파구를 찾아보겠다는 포석인 셈이다.

CNN 방송은 그러나 일부 전문가와 당국자들은 북한이 미국에 제제 완화 조치를 요구하는 태도를 유지할 경우 이같은 인도적 지원 접근 방안이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이끌어낼 수 있을 지에 회의적이라고 지적했다.

수미 테리 전략문제연구소(CSIS) 선임연구원은 "바이든 정부가 대북 제재를 완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백신 외교는 이런 교착을 풀 수 있는 손쉬운 접근이 될 수 있다"면서도 "북한이 얼마나 절실한가에 달려 있다"고 지적했다.

뉴스핌

발언하는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2021.05.04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핀 나랑 메사추세츠공대(MIT) 교수는 "훌륭한 제안일 수 있지만 김정은이 이를 받아들일 리는 없다"면서 "(북한은) 미국에서 들여오는 것에 대한 편집증이 있고, 중국이 북한 엘리트 그룹에게 조용히 백신을 제공해줄 가능성도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3일 주요7개국(G7) 외교·개발 장관 회의가 열리는 영국 런던에서의 기자회견을 통해 검토를 마친 대북 정책과 관련 "우리는 외교에 중심을 둔 매우 분명한 정책을 갖고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면서 "그리고 이를 토대로 관여할 지 안 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북한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 북한이 외교적으로 관여하는 기회를 잡기를 희망한다"면서 북한이 관여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5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에드윈 살바도르 세계보건기구(WHO) 평양사무소장은 "북한은 코백스 가입국으로서 코로나19 백신을 공급받는데 필요한 기술적 요건을 준수하는 과정에 있다"고 밝혔다.

그는 "WHO는 북한이 기술적 요건을 충족하고 코로나19 백신 공급을 준비하도록 지원하는 등 계속 북한과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해당 충족해야 할 기술적 요건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북한은 국제사회의 코로나19 백신 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가입국이다. 또 공여국들의 자금을 통해 개발도상국에 백신을 공급하는 '코백스 선구매공약매커니즘(COVAX AMC) 대상국으로 백신 170만4000회 분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뉴스핌

북한 방역 요원들이 평양버스공장 내부를 소독하고 있다. [사진 =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2020.12.1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