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경선연기론’ 놓고 결국 의총서 난타전?....샌드위치된 송영길의 선택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0일 심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경선연기론에 대해 논의한다. 민주당의 한 최고위원은 "연기 여부를 당장 결정하기는 쉽지 않다. 의총 개최 시기를 당기는 방향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우상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선 경선일정을 논의하는 비공개 최고위원회가 20일 밤으로 예고되자 이날 경선연기파와 이재명계의 긴장감은 정점에 다다랐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측은 연합 전선을 폈고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배수진을 쳤다.

갈등의 초점은 경선연기 문제를 6월 말 당무위원회에 붙일 것이냐에 맞춰졌다. “대통령후보자의 선출은 대통령 선거일 전 180일까지 하여야 한다. 다만,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당헌(88조 2항)을 둘러싼 아전인수(我田引水) 대결이 첨예해진 것이다. 당무위원회는 당 지도부는 물론 당 소속 시·도지사와 시·도당 위원장 등을 포함한 100명 정도가 참여하는 당의 최종적 의사결정 기구다.

정세균 캠프 대변인인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성명을 통해 “(경선연기론을) 의원총회에서 논의하고 당헌·당규에 따라 6월 중에 당무위를 여는 게 정도(正道)”라며 “이번 대응은 (지도부의) 공정 경선 관리 능력의 첫 시험대”라고 주장했다. 이낙연 캠프 대변인 오영훈 의원도 이날 “당 지도부는 열린 자세로 의총을 개최할 것을 요구한다”며 “당 지도부가 최소한의 논의 과정 요구조차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결정하면 경선 일정 변경의 권한이 당무위에 있다는 당헌·당규를 정면으로 무시한 비(非)민주적 의사 결정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입을 모았다.

양 계파가 지난 18일 경선연기 토론을 위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는 연판장을 돌린 데 이어 “당무위 회부”를 주장하며 송영길 지도부를 향한 압박 수위를 높인 것이다. “경선 연기는 의총 논의 대상도 아니다”(지난 18일 민형배 의원)던 이재명계는 한 걸음 물러나 “의총 동의, 당무위 불가”라는 마지노선을 그었다.

이재명계 김병욱 의원은 20일 페이스북에 “당이 당의 헌법인 당헌을 손바닥 뒤집듯 바꾸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이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이라며 “당헌에서 규정한 ‘상당한 사유’는 상식적으로 선거가 불가능할 정도로 무거운 사안일 때 성립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또 다른 이재명계 핵심 의원은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의총에서 룰을 둘러싼 갈등이 표출되는 것 자체가 당에 마이너스지만 70명 넘은 의원들의 요구를 등질 수 없는 지도부 입장도 이해는 간다”면서도 “자유발언은 할 수 있지만 절대로 의총 의결 사안이 될 수 없고 당무위 회부도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의견은 수렴하되 당 지도부가 ‘7월 경선 시작, 9월 후보 확정’을 결단해야 한다는 취지다.



‘샌드위치’된 송영길의 결단은



지난 18일 최고위원회에서 경선연기 문제를 매듭지으려던 송 대표는 연판장 사태에 밀려 이틀간 대선 주자들의 의견을 들으며 판단을 미뤘다. 빅3와는 19일 잇따라 통화했고 최문순 강원지사, 박용진 의원 등과는 면담을 가졌다. 이 지사는 “원칙대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반복했고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는 “의원단 의견을 충분히 듣기 위해 의총을 소집해달라”는 뜻을 전달했다고 한다.

중앙일보

여권 주자 1위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달 중순 송영길 대표를 직접 만나 경선 연기 불가 의견을 전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20일 최고위에서 '의총 개최'로 방향이 모아지면 이 지사가 연기 불가론에 대한 새 메시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오종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송 대표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은 크게 세 가지다. ▶20일 최고위서 경선 일정 확정 ▶지도부 의견 확정 뒤 의총서 의견 수렴 ▶의총 후 당무위 부의 등이다. 당 일각에선 송 대표가 이 지사의 원칙론에 힘을 실어 일정 고수를 결단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경선 연기를 주장해 온 최문순 지사는 20일 기자들과 만나 “(송 대표와 면담에서) 경선 일정은 예정대로 가는 것으로 결심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묘수 찾는 이낙연·정세균



오히려 관심은 송 대표가 경선 일정을 예정대로 치르겠다고 결정할 경우 정 전 총리와 이 전 대표 등이 어떻게 대응할지에 모이고 있다. 지도부의 입장 발표 후에도 당무위 소집을 계속 요구해 볼 수 있지만 실익이 없을 거라는 전망 때문이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현재도 당무위 구성원 중 경선연기파가 다수라는 보장이 없다”며 “지도부가 일정 고수 결론을 낸 뒤엔 당무위를 열어 경선연기로 결정을 뒤집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라고 전망했다.

중앙일보

정세균 전 국무총리(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는 19일 경선연기론을 논의할 의총 개최를 송영길 대표에 건의했다. 오종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이 전 대표나 정 전 총리가 경선 불참 등 초강수를 둘 가능성은 현재로선 예상하기 어려운 상태다. 정 전 총리의 한 측근 인사도 “판을 깨는 일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의원총회에서 자유 토론이 벌어질 경우 아직 어느 캠프에 이름을 올리지 않고 있는 중립지대 의원들의 어떤 의견을 낼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경선 중립을 표방해 온 조응천 의원은 지난 19일 페이스북에 “(경선연기론에 대해 국민들은) 아예 무관심하거나 아니면 ‘저것들 안되니까 뭔가 규칙을 또 바꾸려고 난리 치려나 보다’라고 코웃음 치거나 둘 중 하나”라며 연기불가론에 가세했다. 또 다른 중립지대 의원은 “중립 의원들 사이에 집단적 의사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분위기는 의총이 열려봐야 알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성·김준영·송승환 기자 kim.hyos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