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거리두기 완화에 “확진자 증가 ” vs “방역 긴장감 유지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문가 “확진자 늘어날 것…곧바로 시행은 이르다”

‘인도 변이’ 차단 주력해야…“英 하루 확진자 1만명”

‘백신 무력화’ 가능성 인도 변이 차단 여부가 변수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 정부가 20일 공개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에 대해 감염병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헤럴드경제

20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사회활동 주 연령층인 20∼50대에 대한 백신 접종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방역 조치가 한층 완화된 새 거리두기 체계를 내달부터 곧바로 시행하는 것은 다소 이르다고 지적했다. 특히 백신 효과를 떨어뜨리는 인도발 변이 바이러스 차단에 한층 더 주력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정부는 백신 접종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새 거리두기 체계에서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준수한다면 재확산은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전체 국민의 30%가량이 백신 1차 접종을 마친 만큼 장기적으로는 확진자가 감소세로 접어들 것이란 얘기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이날 발표한 7월부터 적용할 거리두기 개편안은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 기준을 완화하고,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영업금지를 최소화하는 것이 골자다. 이에 따라 수도권의 사적모임 가능 인원은 첫 2주간은 6명까지, 그 이후로는 8명까지 늘어나고 비수도권은 아예 모임인원 제한이 없어진다. 수도권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은 현재 밤 10시에서 12시까지로 2시간 늘어나고, 그동안 문을 닫았던 유흥시설의 영업도 재개된다.

이에 전문가들은 거리두기가 완화되면 확진자 수가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라며 아직 20∼50대 접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현 상태라면 7월부터 분명히 확진자가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때문에 거리두기 완화가 백신 효과를 상쇄할 수 있는 만큼 (새 거리두기 적용 시점을) 몇 주 정도 늦춰도 좋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그간 집합금지 조치로 문을 닫았던 유흥시설의 영업이 재개되는 데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특히 수도권은 인구 밀도가 높아 한번 유행이 폭발하면 걷잡을 수 없어지는 만큼 수도권은 다른 지역보다 더 엄격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인도 유래 변이인 '델타 변이'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만큼 국내유입 차단에 더욱 주력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델타 변이는 전파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국내에서도 이미 남아공 변이를 추월한 상황이다. 실제 델타 변이가 확산한 영국의 경우 전 인구의 절반이 2차 접종까지 완료했는데도 1만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백신 접종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방역 역량이 강화된 상황을 고려했을때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은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기본적인 수칙을 잘 지키면 급격한 재확산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기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시키면 변이바이러스나 집단감염을 막을 수 있다"며 "시내 마스크 착용 의무 등 기본 방역 수칙을 의무화하고 시설별 방역 수칙을 세분화 해 감염 위험을 낮추고자 했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확산 우려에 대해서는 "입국 전 해당 국가에서 인정된 PCR 음성 검사 확인서를 제출하고, 입국 후 자가격리를 하며 2번 PCR 검사를 해 총 3번의 자가 PCR 검사를 한다"며 검역 단계에서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를 포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델타형 변이 바이러스의 지역 감염 사례에 대해서는 감염원이나 접촉자 조사를 철저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일상적 활동이 가능한 상태에서 거리두기 체계를 이완하는 것이므로 긴장감이 급격히 해이해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번 거리두기 체계 개편은 기본방역수칙을 의무화하는 등 최대한 방역적 관리에 임하는 내용이 함께 있다"고 말했다.

dewkim@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