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쿠팡 화재 스프링클러 작동 8분간 멈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 소방본부장 故 김동식 대장 빈소서 첫 언급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쿠팡 경기 이천 덕평물류센터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의 작동이 8분간 꺼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상규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20일 이번 화재로 순직한 김동식(52·소방령) 구조대장의 빈소를 찾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의 면담 과정에서 “최종 결과가 나와야 알겠지만, 소방이 조사한 바로는 스프링클러 작동이 8분 정도 지체됐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지난 17일 화재가 발생한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가 20일 오전 폭격을 맞은 듯 뼈대를 드러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본부장은 “원칙적으로 (스프링클러를) 폐쇄하면 안 되는 것”이라며 “(화재 경보와 관련한) 기술이 발달했다고는 하나, 오작동이 많아서 화재경보가 한 번 울렸을 때는 다들 피난하지만, 두 번째부터는 ‘이건 가짜’라고 한다. 그런 상황에서 이번에도 8분 정도 꺼놓은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번 화재는 지난 17일 오전 5시 20분쯤 지상 4층, 지하 2층 규모의 물류센터 지하 2층에서 시작됐다. 이 물류센터는 연면적이 12만7178.58㎡로, 축구장 15개 넓이와 맞먹는 규모다.

불은 물품 창고 내 진열대 선반 위쪽에 설치된 콘센트에서 불꽃이 일면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소방당국은 화재 발생 나흘째인 현재까지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경찰은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가 정상적으로 작동했는 지 여부를 조사해 임의로 조작한 흔적이 나올 경우 관련자를 처벌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