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탁현민, '암호명 공개 논란'에 "더는 비밀 아냐...애먼 트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일 유럽 순방 암호명 논란일자 SNS에 반박
"역대 정부에서는 행사 이전에 공개된 적도"


파이낸셜뉴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의 페이스북 캡쳐 화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20일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 순방 암호명(코드네임) 공개를 놓고 '부적절 하다'는 지적이 나온 것에 대해 "더는 비밀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며 반박했다.

탁 비서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이번 대통령의 유럽순방 암호명(코드네임) 공개에 관심이 많은 듯 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탁 비서관은 유럽 순방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뒷이야기를 전하며 이번 순방의 암호명(콘서트)과 공군 1호기 내부 사진을 공개했고, 일각에서 보안상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그는 이에 대해 "6박8일간의 순방 행사를 정리하는 의미에서 조금이라도 더 내용을 전달하려는 의도였다"며 "대개의 경우 설명하지 않아도 되지만, 역시나 트집을 잡고 논란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도 있다"면서 코드네임의 역사에 대해 설명했다.

탁 비서관은 "이미 설명한 바와같이 코드네임은 내용을 가리기 위한 장치"라고 규정한 뒤 "보안상 대통령의 일정을 행사전까지 숨기기위해 누가 들어도 연상할 수 없는 제목을 붙인다. 사전에 알려져도 '그게 뭐지' 싶게 만드는 것이다. 아예 '00방문'을 대신해서 공개적으로 쓰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론 행사가 종료되거나, 언론을 통해 순방 일정이 사전 공개가 된 후에는 더 이상 비밀일 수 없다"며 "모든 일정은 언론에 공개되었고, 더는 비밀을 유지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번 유럽 순방 암호명도 더이상 '비밀'이 아닌 만큼 공개에 문제가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탁 비서관은 역대 정부에서도 코드네임을 행사가 종료된 후 공개했던 점을 언급했다. 행사 이전에 공개된 적도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탁 비서관은 "2013년 박근혜 정부의 첫 순방 코드네임을 영화제목같다며, 순방도 가기전에 보도한 국민일보에 따르면, 이때의 코드네임은 '새시대' 였다고 한다"며 "이명박 정부는 '태평고', '한라산', '북극성'이었다는 보도도 있었다"고 언론 보도를 거론했다.

특히 "한가지 흥미로운점은 요즘과 달리 이때는 행사내용, 순방장소가 오히려 연상이 되도록 지었다는 점"이라며 "우리정부 들어서는 행사명과 행사장소가 연상되지 않도록 짓는 것과는 사뭇다다"고 지적했다.

탁 비서관은 "애먼 트집이나 억지주장, 있지도 않은 외교참사나 홀대보다는 대통령의 순방성과에 좀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린다"며 글을 맺었다.

탁 비서관은 글과 함께 이명박 정부에서 제작된 '암호명' 배경 관련 동영상 링크와 박근혜 전 대통령이 공군 1호기에서 참모진들과 회의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첨부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