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민주당 ‘경선 연기’ 내홍 확산…22일 계파 명운 걸고 ‘한 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원총회 ‘정면충돌’ 예고

[경향신문]

경향신문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 이광재 의원,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이재명계 “논의 거쳐야”
이재명계 “의총 대상 아냐”

‘현행 유지’ 고수 송영길 대표
후유증 최소화 과제 떠안아

대선 경선 연기 문제를 둘러싼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이 확산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재명 대 비이재명’ 진영 간 싸움이 한층 격렬해지면서다. 송영길 대표는 22일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수렴한 뒤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경기지사 측이 강력 반발하고 있고, 당의 분열을 막아야 하는 상황이어서 ‘현행 유지’라는 기존 뜻을 관철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경선 연기파가 쉽게 받아들이지 않을 분위기여서 후유증을 최소화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송 대표 등 당 지도부는 20일 밤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경선 일정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지도부는 지난 18일 비공개 최고위 회의에서 경선 연기가 의총이 아닌 최고위 회의에서 결정할 사안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이날도 최고위원마다 의견이 달라 합의를 보지 못했다.

당 지도부는 22일 의총 개최로 의견을 모았다. 비이재명계 의원 66명이 요청한 의총을 규정상 열어야 하며, 의총을 통해 의견을 수렴했다는 명분도 얻을 수 있다. 의총에서 계파 간 충돌이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송 대표는 경선 연기는 하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민주당 당헌·당규는 ‘대통령 후보자 선출은 선거일 전 180일까지 하되, 상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규정한다. 한 핵심 관계자는 “당원 절대다수가 경선 연기를 주장하면 코로나19 등이 ‘상당한 사유’가 될 수 있겠지만, 절반으로 의견이 나뉜 상태에선 상당한 사유로 보기 힘들다”고 말했다.

지난 19일 송 대표를 만난 대선 주자 최문순 강원지사도 같은 분위기를 전했다. 최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송 대표가) 오는 23일 (예비후보) 등록을 준비하라고 말했다. (경선) 일정은 예정대로 가는 걸로 결심한 게 아닌가 싶었다”고 전했다. 송 대표는 주말 사이 이재명 지사·이낙연 전 대표·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 대선 주자들과 만나거나 전화로 의견을 확인했다.

그럼에도 ‘이재명계 대 비이재명계’의 대결은 확전일로다. 정 전 총리 캠프 대변인인 조승래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경선 시기에 관한 논의 요구 거부는 당헌 위배”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 캠프 대변인 오영훈 의원도 “지도부가 최소한의 ‘논의 과정’ 요구조차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결정을 내린다면 비민주적 의사결정”이라고 했다. 이들은 송 대표가 당무위 소집을 거부할 경우 원내대표나 최고위원의 요구로 당무위원회를 열어 경선 연기를 심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 지사 측은 즉각 반발했다. 김병욱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당무위원회 논의 전에 ‘상당한 사유’에 대해 명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며 “경선 연기 논쟁보다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당 지도부는 최대한 빨리 논란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입장이다. 당의 분열 상황이 계속될수록 대선 승리에서 멀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한 중진 의원은 “국민들 눈에는 진영 간 밥그릇 싸움으로밖에 비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곽희양·윤승민 기자 huiyang@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알림] 경향신문 경력사원 모집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