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한국인 3명 중 2명, 유튜브서 월 1회 이상 옛날 영상 시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유튜브
[유튜브 제공]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한국인 3명 중 2명은 유튜브에 올라온 옛날 영상을 가끔 찾아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1일 유튜브가 시장조사업체 입소스에 의뢰해 만 18~44세 한국인 1천951명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64%는 최소 한 달에 한 번 이상, 수십년 전의 콘텐츠를 검색하거나 다시 시청한다고 답했다.

4년 전에 발매된 노래 '롤린'의 역주행과 11년 전에 방송된 '무한도전'의 한 장면이 명장면으로 재탄생한 것 등이 대표적 사례로 꼽혔다.

유튜브는 "수동적으로 콘텐츠를 감상하는 것을 넘어 스스로 가치를 느끼는 콘텐츠를 선택하고 그 콘텐츠의 확산을 위해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콘텐츠 소비자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밝혔다.

조사 대상 중 56%는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한 달에 1회 이상 온라인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52%는 채팅에 참여하는 것이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느끼는 즐거움 중 하나라고 답했다.

올해 정초 타종 행사 실시간 스트리밍은 7만 7천여 명의 동시 접속자 수에 총 40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한 유튜버가 실시간 스트리밍한 자신의 결혼식은 최대 동시 접속자 수가 1만7천명에 달했다.

응답자 중 77%는 학습에 도움이 되는 동영상을 한 달에 1회 이상 시청한다고 답했다. 41%는 공부와 청소의 동기 부여에 도움을 주는 콘텐츠를 시청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부하는 모습을 스트리밍하는 '스터디윗미(study with me)' 영상은 2020년 5월 1일부터 2021년 4월 31일까지 한국에서 9천500만회가 넘게 시청됐다.

ljungber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