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사설] 윤석열 X파일, 무책임한 정치공작보다 실체규명이 먼저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 대선을 8개월여 앞두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X파일' 의혹이 태풍의 눈으로 떠올랐다.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윤 전 총장이 아직 정치 참여나 대선 출마 선언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실체를 알 수 없는 의혹이 먼저 불거져 정치적 공방을 야기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의 X파일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가장 먼저 들고나왔다. 송 대표는 지난달 25일 "윤석열 파일을 차곡차곡 준비하고 있다"며 "이명박 BBK 문제처럼 야당 경선 과정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했다. 보수 진영에선 장성철 평론가가 18일 SNS에 "윤 전 총장 X파일을 입수했는데 국민 선택을 받는 일은 힘들 것"이라고 해 기름을 부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혁신하겠다는 여당의 대표가 저질스러운 공작정치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발끈하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회창 전 총리 아들에 대한 병역비리 의혹을 제기한 김대업 씨의 정치공작을 거론하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야권 유력주자만 낙마시키면 선거에서 이길 것이라는 헛된 망상을 버리라"고 질타했다.

여당이 도덕적·법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내용의 파일을 갖고 있다면 즉각 공개하고 국민의 판단을 구해야 한다. 법적 문제가 있을 때에는 검찰에 자료를 넘겨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도록 해야 한다. 대신 허위나 과장이 있다면 그에 따른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여당이 지금처럼 연막을 피우면서 시간만 끈다면 이는 윤 전 총장에게 흠집을 내려는 구시대적 정치공작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힘들 것이다. 윤 전 총장 측은 X파일에 대해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정치 행보에 나선 이상 X파일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공개를 촉구하고 그 내용을 소명해야 할 것이다. 윤 전 총장이 대중과의 직접 소통을 외면하고 이른바 비대면 '전언정치'를 계속한다면 X파일과 같은 의혹은 계속 확산될 수밖에 없다.

대선주자 검증은 필요하다. 하지만 명확한 근거와 사실 확인이 뒷받침돼야 한다. '아니면 말고'식으로 쏟아내는 무책임한 흑색선전은 정치판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