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문준용, 정부지원금 심사받을 때 얼굴 공개 인터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배현진 “공정하게 했을지 의문”

문준용 “실력 없는데 뽑았겠나”

중앙일보

문준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업 지원금 6900만원을 받는 심사 과정에서 얼굴을 드러내고 온라인 영상 인터뷰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현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21일 최고위 회의에서 “준용씨가 서류전형을 통과한 뒤 면접 과정에서 영상 대면 인터뷰를 했다는 자료를 제출받았다”며 “102명의 신청자 중 1차 인터뷰 대상이 33명이었고, 이 중 30명이 15분간 인터뷰했다”고 밝혔다.

배 의원은 “심사위원은 일반기업 부장, 문화재단 기획자, 연구실 상임위원 등 민간의 문화예술계 인사들”이라며 “이들이 아무런 압박 없이 공정하게 심사했을지 국민은 의아할 것”이라고 했다. 블라인드 방식이 아닌 얼굴이 공개되는 영상 면접이기에 대통령 아들이라는 신분을 알 수 있었고, 이것이 심사에 영향을 줄 수도 있었다는 주장이다.

배 의원은 이어 “대통령 아들에 대해 불이익을 바라는 건 아니지만 암묵적인 특혜가 없는지 확인할 것”이라며 “준용씨 스스로 국민에게 피로감을 주지 않게 자중하고 청와대는 서울시와 정부에서 거듭 (준용씨에게) 지원금을 챙겨주는 것을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준용씨는 “공정한 심사를 위해 며칠씩이나 고생한 분들을 욕보이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배 의원님이 심사를 한다면 대통령 아들이라는 이유만으로 저를 뽑겠느냐”며 “실력이 없는데도?”라고 물었다. 또 “비정상적으로 높게 채점하면 다른 심사위원들이 알아보지 않을까”라며 “반대로 의원님 같은 분은 제가 실력이 있어도 떨어뜨릴 것 같은데, 기분 나쁘시냐. 답변 바란다”고 했다. 준용씨는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예술과 기술 융합지원 사업’에서 6900만원의 지원금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준용씨는 지난해 12월에도 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 지원 사업에 선정돼 서울시로부터 1400만원을 받았다.

손국희 기자 9key@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