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준석 "박근혜 송구하다는 尹…제가 말한 그 검사, 용기 잃은 듯"(종합)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의도 회피하는 윤석열, 과거 미숙했던 안철수 판단과 비슷"

"일정 시기까지 따로 행보…서울시장 보선에서 의미없음 증명"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7.22/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지지율 하락세를 기록 중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과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정치에 미숙했을 때 했던 판단과 비슷한 판단을 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잘못된 방향으로 정치행보를 이어가 지지율 하락이라는 위기를 맞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 전 총장을 "위험하다"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여의도 정치에 숙달된 분들과 거리가 있는 분들은 여의도가 아닌 데 캠프를 차리려고 한다"며 "주변에서 '여의도는 위험하다' '여의도에는 나쁜 사람들이 많으니 다른 곳으로 가야 한다'고 꼬드겼을 것으로, 윤 전 총장이 거기에 넘어가면 안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정치행보를 안 대표의 과거 행보와 비교했다.

또 "정치를 하려면 여의도 한복판에서 겨뤄야 하는 것"이라며 "여의도를 회피하면서 정치를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성과가 안 좋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이같은 분석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의) 여의도 정치 거부를 봤을 때, 안 대표도 그런 선택을 했을 때 결과적으로 좋은 선택이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기자들에게 "제3지대론에는 세 번째 후보로 출마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분이 있고, 야권 단일후보가 되겠지만 일정 시기까지는 따로 가겠다는 분들이 있다"며 안 대표의 과거 행적을 두 사례와 연결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윤 전 총장 행보를 '일정 시기까지 따로 가는 것'으로 분석하며 "안 대표의 서울시장 후보 전략이었지만, 메시지 소구력이 떨어지고 중도확장이 큰 의미가 없다는 게 증명됐다"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의 입당을 보다 적극적으로 요구할 계획이냐는 질문에는 "개인 고민에 따라 행동할 것으로 본다. 저희가 밀거나 당긴다고 해서 일정이 크게 변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범야권을 지지하는 분들의 많은 지지를 받는 후보다. 그 분(윤 전 총장) 지지율과 최근 저희당 지지율이 커플링 되는 경향도 있다"며 "윤 전 총장이 좋은 분들의 조력을 받고 문재인 정부를 심판하는 행보에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최근 윤 전 총장 행보를 두고는 "광주에서 전향적 발언을 하고, 대구에선 대구 정서에 부합하는 발언을 하는 등 (혼란에 빠졌다)"고 평가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이 겪고 있는 혼란은 정치하는 사람들 누구나 겪는 혼란"이라면서도, "본인이 (당)밖에 있는 이유는 중도 확장성을 늘리기 위해서인데 방향성에 혼란을 겪고 있다면 바로잡아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이 지난 20일 대구를 찾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수사와 관련해 "마음속으로 송구한 부분도 없지 않다"고 한 데 대해서는 "저는 전당대회 당시 대구 연설에서 '대구 시민들이 제가 갖는 탄핵에 대한 생각에 동의하면, 과거 박 전 대통령을 수사했지만 문재인 정부에 맞선 어느 검사가 용기를 잃지 않고 우리에게 합류할 수 있다'고 했다"며 "그런데 그 검사가 용기를 잃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전날(21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 전 총장을 계륵(鷄肋)이라고 표현한 데 대해서는 "송 대표 바람"이라고 일축하며 "윤 전 총장은 사석에서 보면 굉장히 매력 있는 분"이라고 했다.

그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해 "미담형 정치인은 미담 하나로 버티는 분들이라는 선입견이 있는데 최 전 원장은 그런 분이 아니라는 확신을 가졌다"며 "제가 생각한 속도보다 결단이 더 빠를 때가 있다. 판단 능력이 특화돼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청해부대 집단감염과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대법원판결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필요성도 언급했다.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는 청와대 경호관이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에게 개인 수영강습을 해줬다는 보도와 관련해 "영부인은 제2부속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법적 지위가 있는 분이다. 일정한 직책을 수행하고 안전 업무도 했다고 인정하면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렇게 하지 못하는 이유는 지난 정부의 윤전추 행정관에 대해 여권이 가했던 엄청난 비난 때문"이라며 "내로남불이 의식되긴 하는가 봅니다"고 힐난했다.
pkb1@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