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화이자 백신 두차례 접종 시 델타 변이 예방효과 88%"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회 접종 시 예방효과 33% 정도에 불과해

세계일보

해당 사진은 기사 특정 내용과 무관함.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AZ)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세계 지배종이 된 델타(인도발) 변이 바이러스에도 예방효과가 상당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로이터 통신은 영국 연구진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논문을 권위 있는 의학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에 게재했다고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연구는 영국 잉글랜드 공중보건국(PHE)이 올해 5월 발표한 비슷한 연구 결과를 실제 사례를 토대로 재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논문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을 두 차례 접종할 경우 델타 변이로부터 유증상 감염을 막는 데 88%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등장해 한동안 지배종으로 득세한 알파(영국발) 변이에 대한 예방효과는 같은 조건에서 93.7%로 조사됐다.

AZ 백신의 경우 두 차례 접종 때 67% 예방효과를 보였고 알파 변이 예방효과는 74.5%로 산출됐다.

화이자, AZ 백신은 면역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해진 간격을 두고 두 차례 맞는 방식으로 접종을 마무리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첫 한 차례 접종 때에는 두 백신 모두 델타 변이에 대한 예방효과가 충분하지 않다는 점도 확인됐다.

논문에 따르면 1회 접종 때 예방효과는 화이자 백신이 36%, AZ 백신이 30% 정도로 나타났다.

앞서 PHE가 발표한 연구 결과에도 화이자 또는 AZ 1회 접종 때 예방효과가 33%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계가 50% 이상 예방효과를 지닌 백신이 유효하다고 보는 만큼 이 같은 예방효과는 미흡한 것으로 간주된다.

연구진은 "알파 변이와 델타 변이를 비교할 때 두 차례 백신 접종의 예방효과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며 예방효과의 절대적 차이는 첫 접종 뒤에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현격히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회 접종의 예방효과가 2회 접종보다 작다는 이번 연구 결과 때문에 델타 변이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취약계층에 2회 접종으로 백신 투약을 극대화하는 노력이 힘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에는 PHE, 영국 국립보건연구소(NIHR), 런던위생열대의학대학원(LSHTM), 임페리얼칼리지 런던 등 7개 기관의 학자들이 참여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