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우크라이나 소개에 체르노빌 화면… MBC "변명 여지없는 잘못"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MBC가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 중계방송 중 부적절한 사진과 자막을 사용한 것에 대해 잘못을 인정하고 고개를 숙였다. MBC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MBC가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 중계방송 중 부적절한 사진과 자막을 사용한 것에 대해 잘못을 인정하고 고개를 숙였다.

MBC는 24일 공식입장을 통해 "해당 국가 국민과 시청자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드린다. 지난 23일 밤 도쿄 올림픽 개회식을 중계방송하면서 국가 소개 영상과 자막에 일부 부적절한 사진과 표현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MBC는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 중계방송 중 우크라이나를 소개하며 구 소련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고 사진을 사용했다. 또한 '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이라는 말로 아이티를 소개했다. 엘살바도르 선수단이 입장할 때는 비트코인 사진을 자료화면으로 삽입했고, 루마니아 선수단을 소개하며 영화 '드라큘라'의 한 장면을 보여줬다.

MBC는 "문제의 영상과 자막은 개회식에 국가별로 입장하는 선수단을 짧은 시간에 쉽게 소개하려는 의도로 준비했지만, 당사국에 대한 배려와 고민이 크게 부족했고, 검수 과정도 부실했다. 변명의 여지가 없는 잘못이다.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올림픽 중계에서 발생한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영상 자료 선별과 자막 정리 및 검수 과정 전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엄정한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 나아가 스포츠 프로그램 제작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점검해 유사한 사고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한별 기자 onestar101@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