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윤호중, 조국 딸 친구 고백에 "검찰·공수처 나서라"

댓글 3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검찰 권력 유지 위해 국론 분열…대권 나서는 현실 통탄"

박완주 "재난지원금 전 국민 드리지 못해 송구…추석 전 지급"

뉴스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7.27/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입시비리 혐의를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의 고교 동창이 세미나 비디오에 찍힌 여학생이 조민씨가 맞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검찰은 즉시 감찰에 착수해야 한다. 인권보호관도 진상규명에 나서야 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도 사건의 전모를 밝히고 관련자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묻힐 뻔했던 진실이 마침내 드러났다. 고교 동창 장모씨가 보복심이 진실을 가렸다며 용기를 내 진실을 밝혔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민씨의 한영외고 동창인 장씨는 지난 25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2009년 5월 서울대 학술대회 당시를 언급하며 "세미나 동안 조민씨와 대화를 나눈 기억은 없지만 조민씨는 사형제도 세미나에 분명 참석했다"며 "민이와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힌 바 있다.

윤 원내대표는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위증죄 처벌을 운운하며 위협했고 증인출석 전 사전면담도 잊지 않았다"며 "선택적 수사에 조국 가족과 장씨의 가족 두 가정이 파탄 지경에 이르렀다. 날조된 진실 앞에 국론이 분열됐고 국민 갈등 역시 최고조에 달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 줌도 안 되는 검찰 권력 유지를 위해 국론마저 분열시킨 그 사람이 책임은커녕 국민 통합을 운운하며 야당의 대권 주자로 나서는 현실"이라며 "뭐가 잘못돼도 한 참 잘못됐다. 통탄할 노릇"이라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직격했다.

이어 "성공을 예단한 검찰의 각본, 가족 인질극이 양심고백에 의해 조기종영됐다"며 "검찰 위증 교사와 권력 남용이 다시 수면 위로 떠 올랐다. 언제까지 검찰의 날조된 진실 앞에 힘겨운 투쟁이 국민 몫이 돼야 하나"고 검찰, 인권보호관, 공수처 등에 수사 착수를 요구했다.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이에 대해 "조 전 장관이 당원이 아니기에 당 차원에서 수사를 의뢰할 순 없다"며 "선택적인 수사를 한 검찰을 법무부나 공수처가 이대로 묵과하고 지나간 것에 대한 문제 제기"라고 설명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이날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무산된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양해를 구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께 드리지 못하게 돼 매우 송구하다"며 "그러나 더 어려워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사과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말씀하신 것처럼 모두 어렵지만 더 어려운 분들을 위해 상대적으로 조금 더 여유 있는 분께 양해의 말씀을 다시 한번 구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급 시기는 코로나19 확산세를 감안해 결정하겠지만 추석 전에는 지급되도록 준비하겠다"며 "여야 합의에 따른 추가경정예산(추경)인 만큼 제대로 지급돼 추경 본연의 의미를 살릴 수 있도록 만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김성원 의원은 민주당이 개정 추진 중인 언론중재법을 언급하며 "개정안은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고 억압하는 법안이 아니다"며 "언론의 신뢰도를 높여 언론의 자유를 확대하고 허위보도로 피해 본 국민 인격권, 재산권을 회복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2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법안소위원회에서 언론중재법을 심사하게 된다"며 "국민의힘과 협의를 잘해 8월25일 본회의 전에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ddakbo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