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폭염에 걷느니 헬멧 쓰고 공유킥보드 탈래"…이용률 늘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동우 기자]
머니투데이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 앞에 배치된 뉴런 모빌리티 전동킥보드 /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헬멧 착용 의무화에 폭염이 겹치며 공유킥보드 업계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소비자에게 헬멧을 제공하는 업체는 도리어 킥보드 이용률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공유킥보드 업체 '뉴런모빌리티'에 따르면 이들이 서비스하는 경기 안산과 서울 강남 지역의 이달 1~3주 킥보드 이용률은 지난달 같은 기간보다 각각 35%, 25%가 증가했다. 뉴런모빌리티는 국내에서 처음 헬멧을 상시 비치한 업체다.

공유킥보드 업계는 지난 5월 헬멧 착용 의무화 제도와 관련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등 규제 완화를 요구해왔다. 의무화 이후 매출이 반 토막 난 것은 물론 코로나 상황에서 누가 타인의 땀이 묻은 헬멧을 쓰겠냐는 것이다. 실제 5~6월 간 전동킥보드 운전자가 헬멧 미착용으로 단속된 사례는 전국 5400건에 달했다.

하지만 헬멧이 제대로 비치된 경우에는 오히려 킥보드 이용이 늘어나는 현상을 보였다. 앞서 시민단체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의 성인 2000명 대상으로 진행한 '전동킥보드 안전 헬멧 인식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9.2%가 운영사가 제공하는 헬멧을 이용할 것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이달 1~3주는 지난달과 평균 기온이 5도(℃) 가까이 차이 난다. 심지어 지난 12일부터는 최고기온이 32~35도를 웃도는 폭염이 시작됐다. 더운 날씨에 헬멧 착용을 꺼릴 것이라는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오히려 킥보드 탑승이 늘어난 것이다.

뉴런모빌리티 관계자는 "무더운 날씨로 단거리 이동을 위한 전동킥보드 수요가 늘었다"며 "헬멧 착용 인센티브 지급 등을 통해 이용자들의 헬멧 착용 의무화에 대한 인식이 지속적으로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공유킥보드 같은 PM(퍼스널 모빌리티)을 대상으로 한 안전 강화 움직임은 확대되는 추세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 역시 지난 25일 공유 킥보드 헬멧 비치 의무화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이용자들이 헬맷을 따로 휴대하고 다니지 않는 한 사실상 현행법을 위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공유 킥보드 사업자가 책임감을 갖고 헬맷 비치 의무화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동킥보드의 안전 규격과 전용 도로 확보 등도 필요한 제도로 강조된다. 국내 운영 중인 한 업체 킥보드의 경우 바퀴가 7~8인치(약 17~20㎝)에 불과해 잦은 사고의 원인이 된다는 비판이 끊이질 않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안전성 강화를 위해 PM 전용 도로를 도시계획에 포함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한편 킥보드 헬멧 의무화 압박이 커지며 업계는 공용 헬멧을 구비해 배치하기로 했다. 이날 코리아스타트업포럼 퍼스널모빌리티 산업협의회 소속 14개 회원사는 서울, 경기 지역에 다음달까지 공용 헬멧 4만5000여개를 비치하고 점진적으로 규모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동우 기자 canel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