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풍선효과'로 낮 시간대 모임 활성화?…정부, "거리두기 동참" 호소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규확진 1896명 또 역대 최다

다중이용시설 집합금지 등 최소화

3차 유행 때보다 방역 강도 약해져

야간 3인모임 제한 등 약발 안 먹혀

되레 낮시간 만남 활성화 ‘풍선효과’

“통제 가능” 예상했던 델타변이 급증

전문가 “현재 방역조치론 확산 못막아”

세계일보

선별검사소 행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역대 최다를 기록한 28일 서울 관악구 신림체육센터 임시선별검사소에서 검사를 기다리는 시민들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하상윤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유행이 잡히지 않고 있는 것은 정부 대응에 구멍이 많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지난해 3차 유행 당시보다 확산세가 거센데도 당시와 비교해 방역조치의 강도가 강하지 않다. 코로나19와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인한 피로도가 높아 방역조치 참여도 역시 떨어진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현 상황이 지속되면 위험할 수 있다며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중이용시설 열려 있고, 모임도 줄지 않아

2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8∼24일 확진자들의 감염경로를 분석한 결과, 수도권의 경우 확진자 접촉이 54.4%, 지역집단발생이 11.4%, 병원 및 요양시설 등 0.4% 순이었다. 비수도권은 확진자 접촉 49.7%, 지역집단발생 33.3%, 병원 및 요양시설 등 0.1% 등이었다.

정부는 개인 간 접촉을 차단하기 위해 전국에 5인 이상 모임 금지, 수도권에는 오후 6시 이후 3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약발이 별로 없다.

코로나19나 방역조치에 대한 사람들의 긴장도가 느슨해진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코로나19는 1년6개월 넘게 지속되고 있다.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는 지난해 3차 유행이 한창이던 12월24일 시작돼 8개월째다. 5인 이상 금지는 3차 유행을 안정시킨, 효과가 좋았던 대책 중 하나로 평가된다.

세계일보

28일 서울 관악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길게 줄지어 선 가운데 백신수송 관련 차량에 빨간 불이 들어와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모임을 자제할 것’이라는 정부 기대와 달리 인원 기준에 맞춰 사적 모임을 하는 양상이다. 수도권은 오후 6시 이후 모임 허용 인원을 2인으로 더 축소했지만, 오히려 ‘풍선효과’로 낮 시간대 모임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는 “거리두기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하는 것 외에 뾰족한 수가 없는 형국이다.

정부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조치를 3차 유행 때보다 완화한 것도 4차 유행 확산세에 일조한 것으로 보인다. 자영업자 피해를 줄여주려고 집합금지 시설을 최소화하는 등 방역 고삐를 더 죄지 못해 확진자가 속출하고 자영업 피해 보상도 제대로 안 되면서 자영업자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기존 거리두기가 적용된 3차 유행 초기 대응 때와 대조적이다. 지난해 12월8일 수도권에는 2.5단계, 비수도권에는 2단계가 적용됐다. 2단계부터 카페는 종일 포장·배달만 허용됐다. 음식점은 오후 9시 이전까지만 매장 취식을 할 수 있고, 이후에는 포장·배달만 가능했다. 2.5단계에서는 유흥시설은 물론 방문판매관,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 공연장, 실내체육시설 영업이 금지됐다. 영화관, PC방, 학원, 대형마트 등의 영업도 오후 9시까지로, 현재 오후 10시보다 짧았다. 그 결과, 3차 유행은 12월25일 1240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감소세로 돌아서 이듬해 1월 중순 하루 300∼400명대로 낮아졌다.

세계일보

28일 서울광장 임시 선별검사소 앞에서 시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세종 된 델타 변이… “더 강한 방역 조치 필요”

정부가 당초 안정적으로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던 델타형 변이까지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상황을 더 어렵게 하고 있다. 국내감염 사례 중 델타 변이 검출률은 지난 18∼24일 주간 48.0%로 높아졌고, 이미 50%가 넘어 우세변이로 자리 잡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유형별 누적 변이 감염자 수만 보더라도 델타형(2983명)이 알파형(2869명)을 추월했다.

방역당국은 델타 변이 확산 대응과 관련해 방역수칙 준수와 거리두기, 역학조사와 진단검사 확대 등 본질적인 방법론은 다르지 않다는 입장이다.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2.4배 높은 델타 변이의 전파 속도를 고려할 때 과거보다 강하게 방역조치를 해야 했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현재 방역조치 수준이라면 확진자 현상 유지도 어려울 것이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여기서 확산을 막지 못하면 대혼란이 생길 수 있다”며 “야간 셧다운, 재택근무 확대 등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모두 최대한 억제할 수 있는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현재 수도권, 비수도권에서 모두 오후 10시까지 영업이 가능하고 백신 접종도 거의 하지 않은 일반 직장인들은 재택근무를 하지 않아 직장 감염이 계속 나오고 있다”며 “확산세를 잡기 위해서는 ‘플러스 알파(α)’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28일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서대문구 예방접종센터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모더나 백신 7월 공급이 차질을 빚은 가운데, 정부는 다음주 공급이 재개돼 50대 접종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더나 내주 130만∼140만회 우선 공급

모더나사의 코로나19 백신 공급이 다음주 재개된다. 130만∼140만회가 우선 공급되고, 8월 중 이보다 더 많은 물량이 들어올 예정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최근 불거진 모더나 백신의 국내 공급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전날 정부는 모더나 측과 고위급 영상회의를 개최했다”며 “다음주 모더나 백신이 다시 공급된다”고 말했다.

앞서 모더나는 7월 공급 예정이던 백신 물량이 생산 차질로 공급 일정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통보한 바 있다. 모더나는 27일(현지시간) “미국 밖에 있는 백신 생산 파트너들이 최근 며칠 동안 발생한 실험실 시험 작업상의 문제로 해외 시장 백신 공급이 느려지고 있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모더나 백신 공급 재개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어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모더나 존 로퍼 부회장, 생산 책임자와 긴급 영상회의를 했다”며 “130만∼140만회분 정도는 다음주 받는 것으로 이야기됐고, 8월에 850만회분은 예정대로 들어온다고 한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모더나 백신병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송 대표가 언급한 물량에 대해 “정확하지 않은 부분이 다른 경로로 공개된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공급 일정과 세부적인 물량의 범위에 대해서는 (모더나 측과) 후속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백신 공급 계획은 비밀유지협약 사안으로, 위반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사안이다. 대표는 “아침 인터뷰에서 모더나 수치를 언급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었다”며 서둘러 진화했다.

송 대표가 언급한 수량이 들어온다고 해도 50∼59세 접종 대상 약 738만명이 2차까지 맞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55∼59세 접종은 모더나와 화이자를 혼용하고 있는데, 50∼54세도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을 활용할 수 있다고 보건당국은 밝혔다.

정부는 변이 바이러스 확산 방지 차원에서 유학생들의 입국도 제한키로 했다. 교육부는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국가의 유학생들에게 우리나라 국민의 백신 접종률이 70% 이상 달성될 것으로 보이는 10월 중 입국해 달라고 당부했다.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브라질,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26개국이 대상이다. 학사일정 때문에 불가피하게 10월 전 입국하는 유학생의 경우 동선이 분리된 기숙사 등에서 14일간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이진경, 정필재 기자 l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