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盧 탄핵 태도 왜 바꿨나” “지역주의 망령”… 與후보들 난타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본경선 TV토론서 격돌

정세균, 이재명·이낙연 매섭게 몰아

노무현 탄핵 찬성 당시 보도 언급

이재명엔 “백제 발언 사과” 공세

“지역 확장력 얘기한 것” 李 해명

野 맞수 윤석열·유승민·홍준표 꼽아

세계일보

토론 준비하는 후보들 28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본경선 1차 TV토론회 시작 전 참석자들이 각자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8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본경선 첫 TV토론회에서는 되살아난 ‘사이다’ 이재명 후보의 공격 본능이 눈에 띄었다. 예비경선에서 경쟁 후보들의 집중 공세를 막아내는 데 급급했던 이재명 후보는 이날 숨겨뒀던 발톱을 다시 드러냈다. 이에 이낙연 후보뿐 아니라 정세균 후보도 이재명 후보를 매섭게 몰아치면서 경선 열기가 한층 고조되는 양상이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이낙연 후보의 전남지사 재임 당시 공약 이행률이 낮다며 문제 삼았다. 이재명 후보는 “못 지킬 약속을 한 건지, 지킬 수 있는데 안 한 건지 궁금한다”고 꼬집었다. 그러자 이낙연 후보는 “(내가) 2014년 7월 전남지사에 취임해 2015년 공약 이행률을 보면 21개 중 20개를 이행한 걸로 평가 받았다”며 반박했다. 또 총리 시절 성과를 묻는 질문에는 조류 인플루엔자 등 감염병과 산불 대응을 들었다.

지난 몇주간 이재명·이낙연 후보가 치고받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찬반 문제’와 ‘백제 발언 지역주의 논란’은 정작 정 후보가 먼저 꺼내들었다. 정 후보는 “노 전 대통령 탄핵 관련해서 당시 언론은 이낙연 후보가 찬성 쪽으로 돌아섰다고 명시적으로 보도했고, 그 당시 (이낙연) 후보는 입장을 분명히 하지 않고 무덤까지 가겠다고 했다”며 “그런데 최근에는 반대했다고 말한다. 태도를 바꾼 이유가 무엇이고, 진실은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달라”고 질문했다. 그러자 이낙연 후보는 “거듭 말하지만 탄핵은 반대했다”며 “당시 (새천년)민주당 내부 고통을 이해할 것이다. 그것 때문에 말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 후보는 자신이 당시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국회의장석을 점거해 탄핵 저지 선봉에 섰다는 점을 부각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을 지키고자 하는 의원들을 막은 (후보의) 행동을 믿어야 할까 (지지자들이) 아마 고민스러울 것 같다”며 “말과 행동에 일관성이 없다”고 이낙연 후보를 직격했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후보는 또 이재명 후보에 대해서도 “(인터뷰) 앞에 백제, 호남이 나오고 지역적 확장력이 나오니 이건 은연 중에 호남불가론, 특정지역 불가론으로 읽힌다”며 “무슨 일을 하다가 실언을 할 수도 있고 의도와는 다른 얘기를 할 수도 있는데 국민들이나 당원 여러분에게 잘못됐다고 사과하고 털고 넘어가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제가 잘못한 게 있으면 당연히 사과해야 된다”면서도 “전체 맥락을 보면 제가 지역을 얘기한 게 아니고 실력 있고 청렴하고 약속을 지키는 사람이기 때문에 지역적 확장력이 있다, 골고루 지지를 받는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맞섰다.

이낙연 후보도 지역주의 논란에 가세했다. 그는 “발언의 녹음을 보내셨던데 전체가 아니었다. 그리고 저를 (지난해) 만나셨을 때 백제 발언은 없었다”면서 “지역은 우리 사회의 상처다. 상처는 아픈 사람의 입장에서 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자 이재명 후보는 “저를 공격하기 위해서 지역주의의 망령을 끌어낸 것에 대해 책임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없는 사실을 가짜로 만들거나 왜곡해서 공격하는 것을 흑색선전이라고 한다”고 받아쳤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각자 대선에서 맞붙을 것 같은 야권 예상 후보를 꼽아달라는 질문에는 주자들이 대답이 세 갈래로 나뉘어 관심을 끌었다. 이재명·이낙연 후보는 윤석열 예비후보를, 정세균·박용진 후보는 유승민 전 의원을, 추미애·김두관 후보는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을 지목했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당 차원의 대선 핵심공약 테마로 11건을 검토 중이라고 이날 밝혔다. 민주연구원은 ‘부동산·주거 안정’ ‘탈탄소’ ‘일자리·청년실업’ ‘최대공약수젠더정책’ ‘주식시장 활성화’ ‘생활기본소득보장’ ‘공정사다리 복원’ ‘정예강군·단계적 모병제’ ‘국가수도·행정수도 완성’ ‘정년연장·연공제 폐지·임금피크제 연동 신고용정책’ ‘우주패권 G3(주요 3개국)’ 등을 제시했다.

최형창, 김현우 기자 calli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