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뉴스쏙:속]코로나 '짧고 굵게' 난망…"더 강한 조치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필요한 뉴스만 '쏙' 뽑아 '속'도감 있게 전달해드리는 [뉴스쏙:속]입니다.
■ 방송 : CBS 김덕기의아침뉴스 (7월29일)
■ 채널 : 표준 FM 98.1 (07:00~07:17)


노컷뉴스

서울 중구 을지로 노가리 골목의 모습. 이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중구 을지로 노가리 골목의 모습. 이한형 기자

1. 코로나 '짧고 굵게' 못 끝낸다…"더 강력한 조치 검토"


수도권에서 거리두기를 최고단계인 4단계로 올리면서 '짧고 굵게 끝내겠다'는 결의를 나타냈지만 4차 대유행의 기세는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어제(28일) 하루 신규확진자 수가 1896명으로 최다 기록을 또다시 넘었지만 방역당국은 아직 정점이 온 것이 아니라고 분석했습니다. 거리두기를 최고 단계로 올렸지만 델타변이가 우세종으로 치고 나오고 있고, 휴가철과 겹쳐 이동량도 많이 줄지 않는 상황이라 확진자가 2천명대로 올라갈 가능성도 있다는 건데요. 방역당국은 상황을 지켜보고 "더 강한 방역조치들이 필요할지 여부도 함께 검토돼야 할 것"이라고 말해, 더 강한 조치가 나올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모더나 생산차질로 7월 추가 공급이 무산되고, 8월에도 정상 공급이 될지 아직 걱정이 가시지 않은 상황인데요. 모더나를 접종하기로 했던 55~59세 중 일부에게 화이자를 맞히기로 한데 이어, 어제는 50~54세까지 화이자를 함께 접종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접종 계획이 벌써부터 삐걱거리는 모양샙니다. 정부는 유행을 억제하다가 8월 말 대규모 접종으로 유행을 차단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계획대로 백신 도입 이뤄져 4차 유행을 따라잡을 수 있기만 바랍니다.

2. 반나절 못간 원팀협약…이재명, 이낙연 TV토론서 충돌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대선 예비 후보(왼쪽부터)가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열린 본경선 1차 TV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대선 예비 후보(왼쪽부터)가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열린 본경선 1차 TV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네거티브 공방을 멈추기로 '원팀협약'을 맺었습니다. 정책대결을 펼치자, 당에 후보검증을 위한 공식기구를 만들자 등등 여러 제안이 나왔지만 당이 네거티브를 제재할 수 있는 추가적 방안이 있는지는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그리고 우려는 현실이 됐습니다. 어제 본경선 첫 TV토론에서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후보는 법사위원장 합의 철회 문제 전직 대통령 사면 발언 등을 놓고 또다시 충돌했습니다. 어제 TV토론에서는 다른 후보들이 그간 집중 공격을 받았던 이재명 후보보다는 이낙연 후보에 대해 공세를 집중해 2위 경쟁이 치열한 상황을 반영하기도 했습니다.

3. '집 사지 말라'는 홍남기…집값 고점 왔나?

노컷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7월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낭독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7월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낭독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어제 경찰청장을 대동하고 부동산 관련 담화장에 나타났습니다. 홍 부총리는 집값이 예상보다 더 큰 폭으로 떨어질 수 있다면서 무리하게 대출을 일으켜서 집을 사면 안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른바 '패닉바잉'은 안된다는 겁니다. 기대심리와 투기수요, 불법 거래가 가격을 끌어올리는 상황이라 집값이 지속적으로 오를 수는 없다는 논리를 내세웠는데요. 그러면서 앞으로 경찰이 부동산 교란 행위에 대해 엄단할 것이라는 엄포도 내놨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싸늘합니다. 주택 가격 상승은 공급 부족과 자금 유동성이 풍부하기 때문인데 진단부터 잘못됐다는 겁니다. 집값은 정말 떨어질까요. 현실과는 다소 동떨어진 집값 고점론이 공허하게 들린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4. 황선우 연일 신기록…수영 100미터 메달 나올까


겁 없는 십대 황선우(18·서울체고)가 한국 수영 사상 첫 올림픽 자유형 100m에서 메달을 노립니다. 황선우는 어제(28일) 자유형 100m 준결승에서 47초56의 아시아신기록을 세우고 4위로 8명이 겨루는 결승에 진출했습니다. 아시아 선수로는 65년 만에 올림픽 자유형 100m 결선에 올랐습니다. 자유형 100m는 육상 100m처럼 아시아 선수들에겐 넘기 힘든 벽입니다. 신체적 한계를 넘어서며 이변을 보여줄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자유형 100m 결승은 오늘 오전 11시 37분에 열립니다.

노컷뉴스

28일 오후 일본 요코하마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3차전 대한민국 vs 온두라스 전반경기에서 황의조가 골을 넣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8일 오후 일본 요코하마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3차전 대한민국 vs 온두라스 전반경기에서 황의조가 골을 넣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

5. 올림픽 축구팀, 온두라스 격파 8강 진출


"도쿄에서 사고 한번 치겠다"는 올림픽 축구대표팀이 8강에 안착했습니다. 온두라스와 도쿄올림픽 조별리그 B조 3차전에서 황의조의 해트트릭을 앞세워 6-0 대승을 거뒀습니다. 한국은 오는 토요일(31일) 오후 8시 북중미 강호 멕시코와 준결승 진출을 겨룹니다.

또 펜싱 남자 사브르 단체전에서 금메달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번 올림픽에서 양궁 외에 처음으로 나온 금메달로 남자 사브르는 2012년 런던에 이어 올림픽 2회 연속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우리나라는 금메달 4개와 은메달 2개, 동메달 5개로 메달 순위 7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금메달 13개의 일본이 28일 기준 선두에 올랐으며 중국(금 12개)과 미국(금 11개)이 그 뒤를 쫓고 있습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IMF, "올해 한국 4.3% 성장"…0.7%p 수직 상향
#홍남기, 오늘 경찰청장 대동 부동산 담화…'부동산 교란 엄단' 관측
#오늘 3기 신도기 사전청약 시작…8월 3일까지 특별공급 청약
#수영 황선우 자유형 100m 한국 신기록, 준결승 진출
#올림픽 축구 오늘 온두라스 전…비겨도 8강

■ 클로징 코멘트 by KDK ■

- 잠시 후 펼쳐질 남자 수영의 기대주, 황선우 선수의 100m 결승이 기대됩니다. 메달 획득 여부를 떠나 신세대답게 올림픽 자체를 즐기고 있다는 인상을 주고 있는데요. 아시아 선수로선 65년 만에 결승 진출입니다. 이미 대단합니다. 메달에 대한 부담감은 내려놓고 그저 신나게 즐겨주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