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93세 할머니 화투 사진에 1만명 울었다"…'방호복 천사'는 삼육서울병원 간호사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삼육서울병원 간호사 이수련(29)씨가 지난해 8월 방호복을 입은 채 코로나19 환자 박모 할머니(93)와 화투 놀이를 하고 있다. [사진 = 대한간호협회 제공]


방호복을 입은 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와 화투 놀이를 하는 모습으로 감동을 준 주인공이 삼육서울병원 간호사 이수련(29)씨로 밝혀졌다.

대한간호협회는 최근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사진이 올해 간협이 공모한 '제2차 간호사 현장 수기·사진전'에 출품된 작품이라고 3일 밝혔다.

간협에 따르면 지난해 8월 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박모 할머니(93)가 삼육서울병원 음압병상에 입원했다. 중등도 치매 환자인 할머니는 요양원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됐다.

의료진은 할머니가 병실 침대를 꺼리고, 낙상 위험이 있다고 판단해 병실 바닥에 매트리스를 설치했다.

입원할 당시 할머니는 고열에 시달려 기력이 떨어진 상태였다. 몸 상태도 편치 않은데다 고령인 할머니에게 병실 진료는 적적하고 버겁기만 했다.

이에 재활치료 경험이 있던 한 간호사가 할머니에게 치매 환자용 그림 치료를 해보자고 제안했다. 화투를 이용해 꽃 그림 맞추기와 색연필로 색칠하기를 제안한 것.

간호사 양소연씨(33)는 "치매에 보호자도 없이 홀로 병실에 계시는 게 너무 위험해 보여 입원 이튿날부터 놀이 시간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사진 속 주인공인 이수련씨는 "격리병상서 환자가 말을 나눌 사람은 간호사밖에 없다. 계속 졸기만 하는 할머니를 깨우고 달래 기운을 차리게 하는 방법이 없을지 궁리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수련씨 등 간호사 10여명은 치료는 물론, 식사 챙기기와 기저귀 갈아주기까지도 돌아가며 맡았다. 또 할머니와 가족들 간 영상통화를 주선해 "곧 퇴원하니 기운 차리고 건강하세요. 사랑합니다"라는 위로를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의료진의 정성 어린 보살핌 끝에 할머니는 보름 만에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고 병원에서 퇴원했다.

7년차 간호사인 이수련씨는 "코로나19 환자들을 돌보는 것은 저도 감염될까 두렵지만,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환자들을 안심하게 배려하고, 잘 치료받고 퇴원하시도록 돌봐주는 것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할머니와 이수련씨의 사진은 이달 1일 트위터에 등장한 뒤 1만4000여명의 공감을 받았고, 1만번 리트윗(공유)됐다.

[이상현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