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쩍벌'까지 나온 윤석열의 1일1구설…"지속되면 중도확장 불가"

댓글 3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성진 기자]
머니투데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2021.8.2/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태도와 메시지 모두 관리가 안 되는 듯한 모습이 노출됐다. 정치인스럽지 않은 '쩍벌 자세'부터 '부정식품 및 페미니즘 발언' 구설까지 총체적 난국의 모습을 보이는 중이다. 이같이 논란이 매일 불거지면서 '1일1구설 제조기'라는 비판을 듣고 있다. 중도확장성 및 지지율 유지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치인 윤석열의 '쩍벌 자세'

머니투데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북카페 하우스에서 열린 청년 정책 토론회 '상상23 오픈세미나'에 참석해 인사말을 했다. 당시 넓게 벌린 다리, 이른바 '쩍벌'이 구설수에 올랐다.2021.8.1./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개석상에서의 태도부터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평생 검사로 살아온 윤 전 총장은 정계 데뷔 때부터 대중들 앞에 나서지 않은 채 '전언정치'로 일관했다. 그마저도 측근들의 메시지가 엇갈리며 혼선을 빚은 바 있다. 정계진출 선언 당시에는 고개를 가만두지 못하면서 '도리도리 윤'이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참모진을 제대로 갖춘다면 '정치인'으로의 태도가 나올 것이란 기대가 있었지만 그 역시 순조롭지가 않다. 지난달 20일 대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던 윤 전 총장이 다리를 크게 벌리고 앉은 모습이 포착됐다. 지난달 25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치맥 회동', 지난 1일 열린 청년포럼에서도 윤 전 총장은 '쩍벌'이었다. 태도 교정은 이뤄지지 않은 셈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정치인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쩍벌을 하면 안 된다는 것은 기본 상식이다. 거만하다는 인상밖에 줄 게 없다"며 "시민들은 그 자세에서 후보가 살아온 궤적을 본다. 고칠 수나 있을까 의문"이라고 평가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앉아있는 자세도 주변에 참모들이 여러 번 지적했을 것인데 안 고쳐지지 않나"라고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이 마스크를 잘 안 쓰고 반말을 자주쓰는 듯한 태도도 도마 위에 올랐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은 3일 YTN라디오에서 이같은 점을 꼬집으며 "검찰에 있을 때 용납됐을지 모르지만, 우리 사회에선 이런 태도가 통용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30일 이준석 대표가 지방 일정으로 자리를 비운 상황에서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한 것도 정치인의 태도가 아니었다는 평가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2일 TBS라디오에서 "굉장히 무례한 일"이라며 "아무리 이준석 대표가 어려도 공당의 대표에 대한 기본 예의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주120시간, 부정식품, 페미니즘…메시지 관리가 안 된다

머니투데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지난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시즌5'에 강연자로 나섰다. 이 자리에서 그는 "페미니즘도 건강한 페미니즘이어야지, 정권을 연장하는 데 악용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가 비판을 받았다. 2021.8.2/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태도' 만큼 문제가 되는 게 '메시지'다. 최근 '주 120시간 근무' 발언으로 '장시간 노동을 옹호한다'는 논란을 빚은 후에도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대목이다.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밀턴 프리드먼의 책 '선택할 자유'를 감명깊게 읽었다며 "병에 걸려 죽는 식품이면 몰라도 없는 사람은 부정식품보다 아래도 선택할 수 있게, 싸게 먹을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했다"고 한 것은 시대착오적이라는 비판을 낳았다. 친여 성향 방송인 김어준씨는 "'선택할 자유'라는 책이 정부는 최소화하고 경제적 자유를 최대한 허용하면 시장이 알아서 해결한다라는 내용이다. 이 책이 1980년대에 나왔다"라며 "지금은 시장주의자들도 그렇게 얘기를 안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2일 강연에서 저출산 문제와 관련해 "페미니즘이 너무 정치적으로 악용돼서 남녀 간 건전한 교제를 정서적으로 막는다는 얘기도 있다"고 한 것을 두고는 "여성혐오로 표를 구걸한다"는 쓴소리가 나온다. 김남국 의원은 "공부 부족이 아니라 잘못된 공부를 했다고 지적할 수밖에 없다. 고쳐 쓸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전 총장의 메시지가 '과하다'는 지적은 국민의힘에서도 제기되는 중이다. 중도확장성 보다 보수색을 강조하려는 과정에서 메시지의 관리가 안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존재한다. 유승민 전 의원은 2일 페이스북에서 "새로운 보수는 자유 뿐 아니라 정의, 공정, 평등, 생명, 안전, 환경이라는 헌법가치들을 균형있게 추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구설 오르는 것도 한 두번이지…반감 커져"

전문가들은 윤 전 총장의 태도와 언행이 앞으로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지지율에도 악재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건강한 페미니즘 발언이 지지율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쩍벌' 사태도 반복되면 장기적으로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내다봤다.

박창환 정치평론가는 "발언이 구설에 오르는 것도 한 두번이지 이젠 반감이 커지고 있다. 중도 확장성은 물 건너갔다"며 "기본적으로 우파인 건 이해하는데, 극단적 자유주의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기본적으로 보수적인 사람인데 중도 확장성 얘기를 했으니 그게 되겠나"라고 말했다.

연속된 구설에 윤 전 총장이 '문재인 정부 실정의 반사체'란 평가를 벗어나기 어려워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강윤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소장은 "국민들은 대권후보의 미래 비전을 중시하는데 지금까지 나온 게 많이 없다"며 "지금쯤 브랜드 정책의 큰 틀이라도 제시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 전 총장은 이날 자신의 말실수에 대해 "정치를 처음 시작하다 보니 (어려웠다). 앞으로 많이 유의할 생각"이라고 고개를 숙였다. "폭넓게 기존의 국민의힘과 생각이 조금 다르거나 다른 노선을 걸었던 분들도 많이 영입하겠다. 정책면에서도 국민 실생활에 실용적인 관점에서 더 다가가는 정책을 많이 발굴해서 국민께 보여드리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김성진 기자 zk00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