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준석·윤석열 갈등 심화…'쪽방촌 봉사활동', 내홍으로 확산하나(종합)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빈집' 입당 尹, 봉사활동 이어 내일 대표·후보간 회의 휴가로 불참

"불참자 사과해라"vs"갈등 부추기지 말라"…양측 "갈등, 사실무근"

뉴스1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서병수 경선준비위원장이 4일 서울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에서 대선 경선후보들과 함께 혹서기 취약계층 주민들을 위한 음식 전달 봉사활동에 앞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2021.8.4/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손인해 기자 = 국민의힘이 마련한 대선 경선후보 쪽방촌 봉사활동을 놓고 당 지도부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간 갈등이 커지는 모습이다. 양측은 갈등설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지만, 서로에게 조금 더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전례 없는 '빈집 입당'으로 신경전을 벌였던 이준석 대표는 4일 봉사활동 행사에 불참한 윤 전 총장을 겨냥해 "첫 출발 이벤트보다 중요한 게 뭔가"라고 직격탄을 날리며 불편한 심기를 여과 없이 드러냈다.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가 마련한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동자동 내 쪽방촌 봉사활동에는 당내 13명의 경선후보 가운데 8명만 참석했다.

참석 후보는 김태호·윤희숙·하태경 의원과 안상수 전 인천시장,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장성민 전 의원, 장기표 경남 김해을 당협위원장, 황교안 전 대표다.

다만 이날 오후 대선 출마 선언을 준비해야 하는 최 전 원장의 경우 본인을 대신해 부인 이소연씨가 참석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유승민 전 의원, 홍준표·박진 의원은 개인 일정 등의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특히 각종 여론조사에서 야권 대권후보 지지율 1위를 기록하는 윤 전 총장이 불참하면서 이날 이벤트는 "김이 샜다"는 평가가 나왔다.

윤 전 총장의 이날 불참 이유는 오전 비공개 일정.

윤석열 캠프 관계자는 "오전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관련 권성동 의원의 1인 시위 격려 방문은 전날 갑자기 잡힌 것"이라며 "이후 비공개 일정이 오래전에 잡힌 거라 조정이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을 비교하며 즉각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공모전 본선심사 도중 기자들과 만나 일부 선두권 후보들의 봉사활동 불참을 묻는 말에 "최재형 후보자도 참석 의지가 강했다. 일정이 공지되자마자 전화해서 양해를 하고 정말 참여하고 싶은데 출마선언 일정이 잡혀서 배우자가 참석하고 싶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윤석열 캠프를 겨냥해 "후보 일부 캠프가 익명으로 '각자 개인이 더 나은 시간을 쓸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하는데, 당 공식 일정을 참석하지 않고 무엇을 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그건 후보의 자유"라면서도 "당에서 이번 경선 내내 봉사하는 자세로 임하겠단 의지로 임한 첫 출발 이벤트보다 중요한 게 무엇일지 국민께서 의아해할 것"이라고 했다.

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4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드루킹 대선 여론조작에 대해 문재인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는 권성동 국회의원의 1인시위 현장에 방문해 대화하고 있다. 2021.8.4/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석한 하태경 의원도 공개적으로 4명의 불참 후보들에게 유감을 표명했다.

하 의원은 페이스북에 "모처럼 당에서 준비한 행사를 이런 식으로 보이콧하면 과연 '원팀 경선'이 될까 의문"이라며 이들 후보자에 행사를 준비한 관계자들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

반면 홍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준석 당대표 행사에 불참한 게 아니라 이번 주 1주일은 하계 휴가 주간"이라며 "이미 휴가라고 공개까지 하고 지방에 내려와 쉬고 있는데 당대표 행사 불참이라고 당내 갈등을 부추기는 건 다분히 고의성이 있다. 당내 갈등을 부추기지 마시라"고 역공에 나섰다.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은 오는 5일 오후 2시 열리는 이 대표와 대권 주자간 전체회의에도 불참할 예정이다.

윤 전 총장은 이날부터 휴가를, 최 전 원장은 지방 일정으로 불가피하게 불참한다고 밝혔지만, 쪽방촌 봉사 활동에 이어 연이은 불참 소식에 지도부와 특정 주자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실제 윤 전 총장 '빈집' 입당으로 촉발된 이준석 대표와 윤 전 총장 간 갈등은 심화되는 분위기다.

이 대표는 이날 당대표실 산하 대선후보 검증단을 "독단적 결정"이라고 비판한 친윤계 권성동 의원을 향해서도 강한 어조로 자제를 주문했다.

검증단은 단장으로 과거 윤 전 총장 인사청문회 당시 저격수 역할을 한 김진태 전 의원을 검토하면서 '윤석열 견제용'이라는 이야기가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 대표는 "운영 방식이 확정된 바 없고 최고위원회가 논의하고 있는 사안"이라며 "또 사람을 찍어서 김진태에 대한 지적이라고 하는 것도 부적절하다. 인선 권한은 캠프에 있는 게 아니고, 또 운영 방식이 확정 안 됐는데도 캠프가 언급하는 것도 부적절하다. 그러한 언급을 최소화했으면 한다"고 했다.

뉴스1

이준석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간담회에서 경선 후보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홍준표, 유승민, 박진, 김태호, 원희룡, 이 대표, 최재형, 안상수, 윤희숙, 하태경, 장기표, 황교안 후보.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는 예비경선 1차 컷오프의 경우 국민여론조사 100%를 통해 결정하기로 확정했다. 이를 토대로 오는 9월 15일 1차 컷오프를 통과할 8명을 압축한다. 2021.7.29/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권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검증단에 대해 "과거 이명박, 박근혜 후보 경선 때 후보검증위원회를 설치한 적은 있지만, 경선관리위원회 산하에다 설치했다"며 "(당시) 후보들이 의견을 들어서 설치했다"며 이 대표를 직격했다.

반면 이 대표는 라디오에서 김 전 의원 영입과 관련해 "이간질하려는 게 아니다"고 일축하며 "(청문회) 당시는 윤 전 총장을 낙마시키기 위해 노력하던 시절이었고 김 전 의원도 법사위원으로서 할 일을 한 것으로,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당 관계자는 "이 대표와 특정 주자간 갈등은 전혀 없는 사실 무근"이라며 "예전부터 잡혀진 일정을 소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득이한 상황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이 인재 영입 경쟁을 벌이고 있다며 싸잡아 비판했다.

원 전 지사는 "정치입문생이신 분들이 외부인사 영입 경쟁을 해도 부족할 판에 땅따먹기 경쟁을 하는 걸 지켜보자니 정치선배로서 아연할 따름"이라며 "당에서 줄 세우기 할 시간에 국민에게 다가갈 정책과 비전을 내놓기를 바란다"고 직격했다.
ic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