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탈레반, 아프간 장악

아프간 반탈레반 지도자 "소련에 맞섰듯 탈레반에 저항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파리=AP/뉴시스] 아프가니스탄 내 주요 무장세력 지도자인 아흐마드 마수드(32)가 22일(현지시간) 탈레반에 굴하지 않고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아프간 '국부'로 불리는 아흐마드 샤 마수드의 아들이다. 지난 3월27일 마수드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샤 마수드 동상 제막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1.08.2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아프가니스탄 내 주요 무장세력 지도자인 아흐마드 마수드(32)가 탈레반에 굴하지 않고 저항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아프간 '국부'로 불리는 아흐마드 샤 마수드의 아들이다.

마수드는 22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알아라비야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소련에 맞섰고, 탈레반에도 저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흐마드 샤 마수드는 1979년 소련이 아프간을 침공하자 반군을 이끌고 저항했고, 1996∼2001년 탈레반 집권 시기에는 탈레반에 대항해 싸웠다. 2001년 9월 그는 테러범에 의해 살해됐다.

마수드는 "그러나 아프간의 평화와 안전을 위한 조건이 충족된다면 탈레반을 용서할 준비가 됐다”고 전했다.

그는 탈레반에 포괄적 정부 구성을 촉구하면서 “탈레반이 대화를 거부할 경우 전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수드는 카불 북부 판지시르 계곡에는 반(反) 탈레반 항전 세력이 집결 중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