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항공사들의 엇갈리는 희비

[단독]대한항공, 말레이시아서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심사 통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의신고국가 중 필리핀 이어 두 번째…"법 위반 없다"

뉴스1

인천국제공항에 대한항공 여객기가 이륙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신건웅 기자 = 대한항공이 말레이시아에서도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했다.

말레이시아 항공위원회(MAVCOM)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승인했다고 9일 밝혔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에 대해 위원회는 항공 산업의 실질적인 경쟁 감소(SLC)를 초래해 합병을 금지하는 '2015 말레이시아 항공 위원회 법 54조'를 위반하지 않는다고 결정했다. 이번 결정은 말레이시아의 모든 경쟁 당국 또는 부문 규제 기관이 분석한 첫 번째 경쟁 관련 합병 사례이다.

위원회는 또 온라인 여행사의 증가와 한국 국토교통부의 엄격한 규제로 인해 통합 당사자들이 가격을 크게 인상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승객들이 피해보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MAVCOM 집행위원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대한 우리의 승인은 모든 당사자들이 제시한 정보와 피드백 그리고 위원회의 자체 조사와 분석을 충분히 고려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대한항공은 올해 1월 14일 9개 필수신고국가와 5개 임의신고국가에 기업결합신고 진행에 나선 후 터키, 태국, 대만,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에서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해 해당 국가와 관련한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 필요 선행조건을 충족하게 됐다.

한편 아직 합병 승인 검토 중인 국가는 필수 신고의 경우 Δ대한민국 Δ미국 ΔEU Δ중국 Δ일본 Δ베트남이고 임의 신고는 Δ영국 Δ호주 Δ싱가포르 등이다.
ke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