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우주 조종사 없이 민간인 4명 탄 로켓 사흘간 우주 여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스페이스엑스에서 찍은 인터넷 생방송의 캡처 화면으로 민간인으로만 구성된 크루드래건 선원 4명이 발사 직전 안전벨트를 매고 좌석에 앉은 모습이 보인다.스페이스엑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전문 우주 조종사 없이 민간인들만 탑승한 우주선이 발사됐다. 탑승자들이 갖춰야 했던 자질은 6개월 동안의 비행훈련, 그리고 거액의 비용이었다.

일론 머스크의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엑스의 ‘크루드래건’ 캡슐을 실은 로켓 팰컨9이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에 위치한 미 항공우주국(나사·NASA)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크루드래건은 음속 22배 속도인 시속 2만 7359㎞로 사흘 동안 지구 주위를 궤도 비행한다. 즉 90분에 지구 한 바퀴를 도는 우주여행을 하는 동시에 캡슐 안에서 우주실험을 하는 일정이다.

민간인 탑승자 네 명 중 고교를 중퇴한 뒤 신용카드 결제업체 ‘시프트4페이먼츠’를 창업해 약 24억 달러(약 2조 8020억원)의 자산을 보유한 재러드 아이작먼(38)이 승무원장 역할을, 애리조나 전문대 과학 강사인 시안 프록터(51)가 조종사 역할을 맡았다. 이들은 비상상황에 대비한 교육을 별도로 받았다. 또 세인트주드 아동연구병원의 전문 간호사인 헤일리 아르세노(29), 항공기 제작업체 록히드마틴의 데이터 기술자인 크리스 셈브로스키(42)가 탑승했다.
서울신문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엑스의 ‘크루드래건’ 캡슐을 실은 로켓 펠컨9이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케이프커내버럴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작먼이 네 석을 통째로 산 뒤 세인트주드 아동병원 기금 모금 캠페인의 일환으로 나머지 탑승자를 선정했다. 프록터는 시프트4페이먼츠 고객 대상 온라인 추첨으로, 아르세노는 병원 직원 대표로, 셈브로스키는 소액 기부자 대표로 우주행 티켓을 구했다.

지상에 있는 스페이스엑스 전문가들이 캡슐의 조종 체계를 관리하는 이번 비행이 최종 성공하면 민간 우주관광 시대에 대한 기대가 커질 것이다. 우주여행 경쟁사인 블루 오리진의 제프 베이조스, 버진 걸랙틱의 리처드 브랜슨에 이어 머스크의 우주여행도 머지않았다는 관측이 나왔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