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황출새]마지막 언론 인터뷰 조성은"이제 '윤석열 대검 비위' 수사의 시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YTN라디오(FM 94.5)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

□ 방송일시 : 2021년 9월 17일 (금요일)
□ 진행 : 황보선 앵커
□ 출연자 : 조성은 올마이티미디어 대표(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

-이번이 마지막 언론 인터뷰가 아닐까 생각, 尹 은폐 시도하면 다시 등장할 것
-김웅이 '고발사주 문건' 전달한 이유? 내게 전달하면 당에서 잘 처리되리라 생각한 듯
-문서 재작성 필요한 고발장들이라 선대위와 법률지원단장에 구두로 잠깐 상의
-당시 선거 앞이라 당 선대위 등에 '문건' 보고 못 해…당 안 문건 유입은 내 문제 아니다
-아직 국민의힘 당원, 내 발로 안 떠나…윤석열·김웅·국민의힘, 참 양심 없다 생각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황보선 앵커(이하 황보선): 어제 전화인터뷰 끝내면서 스튜디오에서 다시 한 번 만나자 약속했던 분이죠,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 오늘은 스튜디오에서 사건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를 좀 나눠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 조성은 전 부위원장(이하 조성은): 안녕하세요.

◇ 황보선: 지금 기업 대표기도 하시니까요.

◆ 조성은: 네.

◇ 황보선: 그럼 제가 지금부터는 조 대표님이라고 부르겠습니다.

◆ 조성은: 편한 대로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 황보선: 어제 권익위 가신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잘 됐습니까?

◆ 조성은: 네, 절차에 관해서 여러 사건 조사를 권익위 자체에서도 하거든요. 그 관련해서 상의를 했고요. 원칙적으로 공익신고 대상 기간에 신청한 후에 권익위에서 신청하면 공익신고자의 지위를 자동적으로 취득한다는 안내도 받았습니다.

◇ 황보선: 자동취득, 그러면 언제쯤부터 신변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까?

◆ 조성은: 취득과 신변보호조치라든지 이런 것들은 절차 상의 여러 단계로 나뉘어 있거든요. 안내받는 대로 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황보선: 오늘을 마지막으로 방송, 신문 인터뷰 다 안 하시는 겁니까?

◆ 조성은: 최대한 자제하려고요. 안 하려고 합니다.

◇ 황보선: 왜 그런 결심을?

◆ 조성은: 사실 어제부로 대검에서 위 사건을 중앙지검 공공수사 1부로 배정했잖아요. 대검의 감찰에 이어서 공수처 수사, 그리고 중앙지검 수사까지 다 수사처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공익신고를 한 제 입장에서는 수사에 협조를 할 뿐이지 더 이상 언론에서의 제 역할을 좀 줄이는 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 황보선: 제보자로서 하실 일은 다 끝났다는 거군요. 알겠습니다. 그럼 마지막 인터뷰인가,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의 본질적인 부분 정리해보시죠. 거슬러 올라가서 지난 4월에 국민의힘 김웅 의원에게 텔레그램으로 고발장과 자료 등을 전달 받은 시점, 김웅 의원이 왜 그때 조성은 당시 전 부위원장에게 그런 파일들을 전달했던 건가요?

◆ 조성은: 제가 그 전에 N번방 TF 때문에 몇 차례 뵀던 적도 있고, 중앙선대위에서 교감을 했던 사람이라고 생각을 하셨을 수도 있죠. 그리고 중요하다고 생각을 어느 정도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저한테 충분히 전달하면 당에서 잘 처리되리라고 생각하셨던 것 같습니다.

◇ 황보선: 그럼 그 전에도 텔레그램이라든지 여러 다른 방식으로 자주 소통하셨던 관계는 아니고요?

◆ 조성은: 네, 전혀 아닙니다.

◇ 황보선: 그렇더라도 무언가 신뢰를 하셨기 때문에 이렇게 하신 거 아니겠습니까?

◆ 조성은: 사실 이번 사건이 보도되는 과정에서 제가 가장 고민했던 지점도 그 지점이었거든요. 어쨌든. 그 순간에서는 이 사건의 위법한 여부를 별개로 저에게 신뢰를 하고 어떻게 자료를 전달했던 그 부분까지 제가 공개를 해야 된다는 점에서 제가 조금 마음이 안 좋았죠.

◇ 황보선: 김웅 당시 후보가 뭐라고 하면서 고발장을 전달했습니까?

◆ 조성은: 첫 자료를 전달하셨을 2020년 4월 3일에는 별다른 말씀은 없으셨고요. 그 이후에 5일 뒤였던 2020년 4월 8일 날은 대검 민원실에다가 접수를 하고, 절대 중앙지검은 안 된다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 황보선: 서울중앙지검은 안 되고 반드시 대검에 접수해야 된다, 그 말씀은 그러면 직접 당시 조 부위원장에게 대검에 접수하라는 뜻이었습니까?

◆ 조성은: 당에서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달라는 의미로 받아들였습니다.

◇ 황보선: 명확하게 그 부분은 기억하시는군요. 무조건 대검 쪽으로 접수시켜라.

◆ 조성은: 네, 맞습니다.

◇ 황보선: 그때 이런 문건 내용 처음 보셨을 때 어떤 생각이 드셨습니까?

◆ 조성은: 사실 봤다고 생각하기도 어려운 것이 앞장 고발장을 보니까 피고발인으로 당시 황희석, 유시민, 최강욱, 이 분 외에 어떤 특정 언론사들 중심으로 언론인들이 피고발인으로 적시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선거 당시에는 특별히 더 부적절하다고 생각해서 내용까지 검토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 황보선: 그런데 거기에 '손준성 보냄', 이게 나오지 않습니까. 이 손준성이 검사 손준성이다, 이건 언제 정확하게 아신 거예요?

◆ 조성은: 사실 올해, 2021년 6,7월에 간략하게 이 대화를 다시 보게 되면서 사실 혹시 이 사람이 검사가 보낸 게 아닐까 라는 의혹은 고발장 내용을 한두 장 보고 나서 그런 의심이 강력하게 들었고요. 그 이후에 전혁수 기자님께서 손준성 검사라는 여러 자료들 내지는 근거들을 제시해주면서 그런 확신을 가지게 됐습니다. 7월 말 정도.

◇ 황보선: 그럼 전 기자를 만나기 전에도 사실 고발장을 좀 보시면서.

◆ 조성은: 전혀요.

◇ 황보선: 그때는 안 그러신 거고요.

◆ 조성은: 네, 볼 생각을 하지 못했습니다.

◇ 황보선: 그런데 전 기자 만난 다음에 그걸 다시 보셨단 말씀이군요. 그러면 김웅 당시 후보에게 이걸 전달받으신 다음에 이른바 이 고발 사주 문건들을 어떻게 하신 거예요?

◆ 조성은: 사실 제가 전달을 했느냐, 라는 부분에서 그동안 전달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했었는데요.

◇ 황보선: 그러셨죠.

◆ 조성은: 구두 전달했다, 라는 부분들에 약간의 오인이 있어서 제가 오전에, 오기 전에 SNS에 그 과정을 자세하게 서술했습니다. 사실 이게 그냥 대검에서 고발장 하나 접수할 게 왔는데요, 이 정도의 간단한 상의를 드렸고, 그때는 정확한 전략회의나 이런 곳에서 안건으로 상의했던 부분이 아니라 지나가면서 선거기간 일주일 전에는 정말 바쁘거든요. 그래서 그럼 법률지원단이랑 상의를 해보든지, 이 정도의 내용이었습니다. 그래서 법률지원단에 전달을 했다, 이 정도도 아니고 당시 법률지원단장이셨던 김연호 변호사님 우연한 기회에 만나서 '대검에 고발장 전달할 게 있는데요' 하니, '바쁘니 나중에 한꺼번에 검토하자' 이러고 나서 이후에는 사실 뵌 적이 없거든요. 이걸 당에 인지할 수준의 전달을 했다고는 지금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 황보선: 당시 선대위원장이 박형준 현 부산시장 아닙니까.

◆ 조성은: 네.

◇ 황보선: 그때 박형준 당시 선대위원장 주재로 매일 전략회의가 아침 일찍 열렸지 않습니까. 그럼 그 자리에서 이게 어떤 안건으로 올라온 적은 없습니까?

◆ 조성은: 올라간 적 없습니다.

◇ 황보선: 올라온 적은 없고, 방금 말씀 잠깐 하신 걸 보니까 회의 끝나고 옆방에서 잠깐 한 몇 분 정도 만나서 여기에 대해서 당시 박형준 위원장한테 얘기는 하셨다?

◆ 조성은: 박형준 위원장이 자세하게 계셨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왜냐하면, 정말 거의 5일 안팎으로 나왔던 시기였기 때문에 즉시 다른 지역으로 이동을 하셔야 되거나 그런 부분들이 많고, 그리고 2인, 3인 이렇게 특정이 된 게 아니라, 전략회의에서 마쳤던 분들 5분 잠깐 쉬었다가 가는 정도여서 그 조차도 5분 남짓한 만남이었고. 이 단어 자체에 대한 언급은 거의 한 1분 안 됐을 거예요. 그래서 저도 잘 생각이 안 나다가 <월간조선> 보도 보고 저도 알았습니다.

◇ 황보선: <월간조선> 보도에서 그쪽에서는 구두가 아니라 문건으로 줬다, 이렇게...

◆ 조성은: 문건도 아니었습니다.

◇ 황보선: 그럼 혹시 우리가 의사소통할 때 회의 할 때도 단순히 말로만 하는 게 아니고, 프린트로 조금이라고 요약해서 보여준다든지, 아니면 카톡 화면을 보여준다든지, 그런 식으로도 하지 않으셨어요?

◆ 조성은: 왜 그러냐면 공개된 자료들을 보시면 문서 재작성이 필요했던 고발장들이었거든요. 실명판결문의 내용들도 있고, 사실 그런 부분들이 굉장히 많아서 저 혼자서 당시에 들어온 지 얼마 안 된 사람이 당 사무처 직원한테 지시를 하거나 이럴 수도 없었고. 사실 저도 굉장히 바쁜 시기였기 때문에 수십 장의 문서를 제가 일괄적으로 작성하기도 좀 어려운 상황이어서 정확하게 대검 일정이 방문일정이든 잡히고 나면 밤을 새서라도 재작성을 해야겠다, 이런 생각을 했던 시기지 그것을 갖다가 구체적인 문건을 이미 작성완료해서 문건을 전달하는 수준의 시기는 아니었습니다.

◇ 황보선: 당 내무 비공개 회의인데, 그냥 원래 받으신 문건을 직접 보여주는 것도 방법 아니었겠습니까?

◆ 조성은: 그러기에는 당시에 너무 정신이 없던 시기라서 사실 제대로 의견을 나누지 않을 안건이면 사실은 올리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황보선: 그리고 방금 김연호 변호사 말씀하셨지 않습니까. 그 당시 법률지원단장이었죠. 이 분하고는 직접 만나서 말씀 나누신 거 맞나요?

◆ 조성은: 네, 맞습니다.

◇ 황보선: 그리고 그때도 구두로만 말씀하셨고요?

◆ 조성은: 그때는 제가 문서 자체의 형태로 들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 황보선: 그때도 역시 이를 테면 이메일로 보내준다든지.

◆ 조성은: 그런 부분들도 아니었고요. 당시 N번방 TF 안에서도 여러 고발이나 이런 부분들이 있을 수 있었어서 여러 고발장들과 함께 논의를 해보자, 나중에, 하고 나서는 그때가 거의 처음 그 얘기를 나누고 선거 마치고 난 후에도 제가 뵌 적이 없습니다.

◇ 황보선: 그렇다면 지금 말씀을 종합정리하면 결국 문서상으로 전달을 받으신 분은 당시 조 부위원장님 이후에는 없었다.

◆ 조성은: 저를 통해서는 적어도 없었다.

◇ 황보선: 적어도 당시 조성은 부위원장을 통해서는 넘어가지 않았다, 구두 상으로만 발언을 짧게 하셨다?

◆ 조성은: 네, 저는 정말 고발장의 내용들보다 대검 방문 일정을 먼저 상의를 드렸기 때문에 문서 수준의 상의는 드리지 않았습니다.

◇ 황보선: 대검 방문일정 상의하실 땐 당시 반응이 어땠습니까?

◆ 조성은: 그냥 너무 바빴다, 그래서 선대위원장들의 일정도 너무 바빴고, 그 외의 분들이 갈 수 있는 분들이 적절하게 없었기 때문에 그냥 법률지원단에서만 갈 거면 사실 나중에 선거 끝나고도 충분히 고발의 시기는 있을 수 있으니, 그때는 제가 얼른 바쁜 시기여서 정리를 했습니다.

◇ 황보선: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의문이 날 수밖에 없는 게 사실 4월 8일에 전달받으신 것 같은 경우는 그 이후에 8월 당시에 최강욱 의원에 대한 고발장과 거의 흡사하지 않습니까.

◆ 조성은: 저도 사실 보도 이후에 저희 제보내용 보도 이후에 KBS 단독취재로 나왔던 내용을 보고 그때 알았습니다.

◇ 황보선: 그러면 그거 보셨을 때 어떤 생각이 드셨어요?

◆ 조성은: 조금 놀랐죠.

◇ 황보선: 결국은 당시 조 부위원장님을 통해서는 아니지만, 결국은 당 안으로 유입됐다고 판단을 하신 겁니까?

◆ 조성은: 그렇죠. 그리고 사실 김웅 의원은 제가 특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선거 이후는 여유롭게 의정활동 준비를 할 시기도 있고, 또 당 소속의 당선자 신분 내지는 국회의원 신분으로 변경이 됐기 때문에 이 부분들을 사실 누구를 특정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자연스러운 기회들이 많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황보선: 그렇다면 지금 추정해볼 수 있는 게 결국 당시 조 부위원장한테는 김웅 당시 후보가 분명히 문건은 전달했어요. 그러면 문건으로 보고되지 않았으니까, 당시 조 부위원장 말고 다른 사람을 통해서도 혹시나 당 안으로 유입됐을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 조성은: 저는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다행히 저는 법정 선거기간이라는 부분에서 제가 위법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제보를 결심한 부분도 있고, 반면에 선거기간을 지나서 당에 전달이 됐던 부분들은 사실 제가 판단할 수 없는 내용들이라서, 적어도 공익신고 했던 부분과는 분리를 시켜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황보선: 알겠습니다. 그리고 김웅 의원하고 국민의힘 해명, 고발 사주 의혹이 불거지고 난 후 대응, 반응, 해명, 이런 것들은 어떻게 보십니까?

◆ 조성은: 사실 윤석열 캠프 측과 그 다음에 김웅 의원, 그리고 야당 국민의힘에서는 사실이나 이런 것들로 전혀 해명한 바가 없고요. 모두 공작이다, 허위다, 라는 것들로만 일관되어 있었기 때문에 어떻게 평가할 대응조차도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허위주장들은 거의 다음 날 수준에서 주장들이 허위로 밝혀졌기 때문에 참 양심들이 없구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 황보선: 그러시군요. 그리고 <뉴스버스> 제보 경위도 여쭤보겠습니다. 의도를 갖고 제보를 하셨는지, 취재를 당하신 것인지요?

◆ 조성은: 저도 원래 호기심이 많은 사람이라서 취재를 당했다까지는 아니지만, 가볍게 호기심이 많은 전혁수 기자님이랑은 충분히 대화 속에서 얼마든지 얘기를 할 수 있었던 내용 같고요. 적극적인 의지는 없었다는 부분. 특히나 이제 보도가 다가오는 느낌이 들수록 사실 저는 굉장히 불편한 부분도 많았기 때문에 사실 제가 이런 얘기를 밝히기 부끄럽지만, 거의 보도 전 일주일 정도에는 보도 강행을 하면... 하물며 제가 김웅 의원한테 상의할 수밖에 없다,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이 정도의 표현까지 써가면서, 제가 지금 생각하면 도망가고 싶었던 그런 마음들이 컸던 것 같아요.

◇ 황보선: 그럼 김웅 의원하고 상의는 하셨습니까?

◆ 조성은: 이렇게 갑작스럽게 올 줄은 몰랐죠. 상의하지 않았습니다.

◇ 황보선: 상의하지는 못하셨고요. 그때 이 의혹이 불거진 다음에 사실 고발장을 전달받은 사람이 국민의힘 관계자라는 얘기 나오지 않았습니까. 그때 심정이 어떠셨습니까?

◆ 조성은: 지금 이 보도 과정 후에 약 2주, 제가 공익신고자로 스스로 밝힌 후에 1주의 시간이거든요. 모든 시간 중에 가장 불쾌한 순간이었습니다.

◇ 황보선: 왜 그렇게 불쾌하셨습니까?

◆ 조성은: 사실 제가 이 제보 자체가, 제보라기보다 사고라고 표현했었는데요. 보도 자체에 대해서도 굉장히 반발을 했고, 또 자료의 제공도 충분하지 않았던 상태였는데도 불구하고 그 시기에서는 금요일 날 취재원의 정보를 밝힌다는 식의 인터뷰를 하셨다든지, 그런 태도나 이런 부분에서 상당히 불쾌했습니다.

◇ 황보선: 국민의힘 당직은 지금 유지하고 계십니까?

◆ 조성은: 당적은 아직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 황보선: 혹시나 바꾸실 생각은 없으시고요?

◆ 조성은: 사실 저는 지금까지도 일관된 입장입니다. 저는 당에 이롭게 했던 행위라고 생각을 하고요. 이것이 스스로들의 권력 내지는 당에 위해를 입혔다고 해서 저를 징계 내지는 출당시킨다고 하면, 범죄에 동조하는 집단이 되는 거지 않습니까.

◇ 황보선: 마지막으로 방송 출연 안 하신다고 하셨으니 한 말씀 하셔야죠. 당사자들이라든지 국민이든 야당이든.

◆ 조성은: 저는 굉장히 밝혀지기 어려운 대검찰청 내부의, 윤석열 대검찰청의 비위가 이번에 공개될 절호의 기회였지 않나 생각을 하고요. 법적 책임 있는 분들은 그냥 솔직하게 정면으로 법적 책임 받으셨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이렇게 은폐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은폐될 순간이 오면 저는 다시 등장을 할 거거든요. 그리고 이 보도들로 인해서 조금 제 주변 사람들이나 그런 부분들에 걱정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너무 죄송하단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황보선: 알겠습니다.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과의 언론과의 마지막 인터뷰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조성은: 고맙습니다.

YTN 박준범 (pyh@ytnradi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