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조국 부부가 범법자" 유승민, 洪 '과잉수사' 발언 지적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전날 TV조선 주관으로 열린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의 첫 TV 토론에서 홍준표 의원이 말한 “조국 수사는 과잉수사였다”는 주장을 비판했다.

이데일리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6일 유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홍준표 후보께서 ‘조국 일가에 대해 검찰이 과잉수사를 했다. 조국이 사내답게 내가 다 책임지겠다고 했으면 가족들은 고생 안 해도 됐을 텐데...’라며 조국 수사가 과했다고 한다. 홍 후보님, 이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유 전 의원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책임을 강조하며 “조국 사건은 부인과 동생까지 모두 불법을 저지른 일 아닙니까. 조국이 아무리 ‘내가 책임진다’고 외친들 정경심의 불법을 어떻게 봐준다는 말입니까? 이들 일가의 불법·특권·반칙·위선 때문에 온 국민이, 특히 청년들이 분노와 좌절에 빠졌는데 과잉수사라니요”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과 그의 아내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를 두고 “부부가 범법자”라고 표현하며 “‘1가구 1범죄만 처벌해도 된다’는 식의 생각은 대체 그 근거가 무엇인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 된다. 법의 관용은 누가 봐도 딱하고 불쌍한 처지의 약자를 위한 것이지 조국 일가를 위한 것은 아닌 것 같다. 홍 후보님께서 생각을 바로잡으시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사진=TV조선 방송화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홍 의원은 홍 의원은 TV 토론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 수사에 대해 “과잉수사를 한 것”이라며 “전 가족을 도륙하는 수사는 없다”고 답해 후보들에게 뭇매를 맞았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또한 이날 라디오에서 홍 의원의 발언을 두고 “마치 검사 공격하기 위해서 도둑놈이랑 손잡는 거랑 똑같다”고 비유하면서 “그래서 인터넷에 떠도는 게 ‘조국 수호에서 조국수홍’ 이렇게 비아냥이 돌아다닌다. 이건 전형적으로 경쟁자 공격하기 위해서 공정의 가치마저 버린 거다. 저는 홍 후보가 이렇게 답변한 건 국민들한테 정말 무릎 꿇고 사죄해야 한다고 본다”고 비난을 이어갔다.

논란이 가중되자 홍 후보 또한 자신의 SNS를 통해 해명을 이어갔다. 그는 “가족이 연루된 범죄는 가족을 대표하는 사람만 구속하고 나머지는 불구속하거나 불입건하는 것이 제가 검사를 할 때 관례였다. 그래서 조국의 가족 수사는 과잉 수사였다고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법이 아무리 엄중하다 해도 그렇게 한가족 전체를 짓밟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결코 조국 수사가 부당했다고는 생각지 않지만 과했다는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