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곽상도 "내 아들은 '화천대유' 직원일 뿐...이재명 딱하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은 “화천대유의 대장동 개발사업은 저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에 반격을 시도했다.

곽 의원은 17일 오후 페이스북에 이같이 밝히며 “개발사업으로 인한 이익 중 가장 많은 돈 5000억 원을 가져가고, 이익분배구조를 설계해 준 이재명 지사야말로 대장동 개발사업의 명실상부한 주인”이라며 “입사해서 겨우 250만 원 월급 받은 제 아들은 회사 직원일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 보도를 보니, 2015년 3월 27일 성남시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성남의 뜰’ <화천대유 측 회사>을 선정했다고 한다. 당시 성남시장은 이재명 지사였다. 이후 선정과정 역시 성남시에서 모두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 아들은 우선 협상대상자로 지정된 이후인 2015년 6월경부터 근무했고, 처음 3년 가까이는 급여로 월 250만 원 가량 수령했다고 한다”며 “이것도 이재명 지사께서 화천대유를 사업자로 선정해 준 덕분에 이렇게라도 근무하는 게 가능했다. 제 아들은 그 회사에 들어가서 자신에게 부여된 일을 열심히 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곽 의원은 “이재명 지사께서는 인허가에, 사업 감독에, 이익 환수 등에 모두 관련되어 있어서 해명할 사항이 많겠다”며 “하지만 저는 공직에 있으면서 화천대유와 관련된 어떤 일도 하지 않았고, 관여된 게 없어 저를 끌고 들어가 봐야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응수했다.

그는 이 지사를 향해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딱하다”라고도 했다.

이데일리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왼쪽),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화천대유라는 회사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과 관련해 “화천대유 소유자를 알려드린다”며 “국민의힘이 대장동 개발 TF를 구성했다는데 곽상도 의원을 포함한 내부자들을 먼저 조사하기를 권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이같이 밝히며 “제가 최초 협상 때 4500억 수익만 보장받기로 했다가 나중에 920억 더 부담시켰더니 화천대유 당시 사장님이 법정에서 저를 공산당 같더라고 비난하더라”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재명의 성남시에 920억 원 더 뺏긴 분들이 바로 화천대유 소유자”이라며 “(화천대유 소유자를) 빨리 찾아 제게도 알려 주시기 바란다. 저도 궁금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마 화천대유 ‘1호 사원’이라는, 7년이나 근무했다는 곽상도 의원 자제분에게 먼저 물어보시면 되겠다”고 꼬집었다.

이 지사는 자신이 성남시장으로 일할 때 경기도의회 의장이었던 강득구 의원의 페이스북 글도 공유했다.

강 의원은 해당 글에서 “1조5000억 원 규모의 이 ‘미니 신도시’ 사업은 사실상 최초로 공공개발 형식을 접목한 택지개발 사업을 통해 성남 시민께 5500억 원의 공공 이익금을 귀속시킨 모범이 될만한 성공 사례”라며 “이미 검찰이 탈탈 털어 3심 무죄까지 선고된 이 사업을 보수 세력이 시비 거는 이유는 명확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동산 투기·토건 기득권 세력의 목줄을 잡게 될지도 모를 경기도의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가 전국적인 정책으로 확산할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 그리고 이른바 ‘윤석열 검찰 청부 고발’ 사건으로 인한 윤석열 후보의 도덕성 위기를 물타기 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