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온라인 차례·메타버스 '홈트'" 비대면 명절 '앱'으로 풍성하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마음만은 가까이" 정부, 추석 연휴 기간 '영상통화 무료' 지원
통신사 어플 등 이용해 온라인 차례 등 지내기도
헬스케어 플랫폼들은 '비대면 진료' 진행
'집콕'도 문제 없어…카카오 '음', 틱톡, 이프랜드서 '행사'
세 번째 비대면 명절이 시작됐다. 정부가 추석 연휴 한시적으로 최대 8인의 가정 내 모임을 허용하긴 했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들지 않는 만큼 고향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을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을 반영해 IT업계는 '온택트' 추석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프로모션에 나섰다. 정부는 무료 영상통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스마트폰을 잘만 활용하면 최대 5일간 이어지는 '황금연휴'를 더욱 풍성하게 보낼 수 있다.

"마음만은 가까이"…영상통화로 안부 전하고 차례도


노컷뉴스

SK텔레콤 '미더스' 이용 화면. SK텔레콤 뉴스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미더스' 이용 화면. SK텔레콤 뉴스룸 제공먼저 정부는 18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영상통화를 무료로 지원하기로 했다. 추석 연휴 때 비대면 가족 모임을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다. 최근 영상통화를 이용해 안부를 전하는 것뿐 아니라 온라인 차례를 지내는 경우도 생겼는데, 이용자들의 부담이 덜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 지원 대상은 영상통화가 가능한 스마트폰 사용자다. 알뜰폰은 지원대상에 포함되지만, 선불폰은 지원되지 않는다. 정부 관계자는 "각 통신사 회선을 이용하는 영상통화 요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핸드폰에 들어가면 나오는 영상통화 버튼을 생각하면 쉽다"며 "데이터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등은 지원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통신사들은 이 외에도 영상통화 앱 등 각종 비대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SKT는 최대 200명까지 참여가 가능한 '미더스' 앱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URL 링크 초대'와 가입 및 로그인 없이 영상회의에 참여 가능한 '게스트 참여' 기능 등을 추가했다.

LG유플러스는 자사 IPTV인 U+tv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1대 1 생방송 중계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통신사와 상관없이 스마트폰에서 'U+tv 가족방송' 앱을 다운로드받은 후 '생방송'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화면이 U+tv 이용자에 한해 TV 화면으로 볼 수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추석 명절에 성묘나 벌초, 차례에 참여하지 못해 하는 자녀들은 고향에서 친지들이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보내주는 차례영상 등을 실시간으로 TV에서 시청할 수 있고, 멀리 계신 부모님들은 이번 추석 명절에 얼굴을 보지 못해 아쉬웠던 손자와 안부를 나눌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몸 아프면? 추석 기간 '비대면 진료' 이용하세요


노컷뉴스

'굿닥'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굿닥' 제공연휴 기간 몸이 아프거나 병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코로나 상황 등을 고려해 '비대면 진료' 서비스가 제공된다.

헬스케어 플랫폼 '굿닥'은 추석 연휴 기간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간 영업 중인 병원∙약국 찾기 △비대면 진료 △처방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굿닥의 비대면 진료 서비스는 추석 기간에만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비대면 진료를 희망하는 환자는 굿닥 애플리케이션 내 상단에 위치한 '비대면 진료 서비스' 메뉴에서 증상을 입력하면 된다. 이후 추석 연휴 운영하는 병원과 약국 찾기도 지원한다.

원격의료 서비스 플랫폼 '닥터나우'도 연휴 기간 비대면 진료와 처방약 수령 방식 중 신속배달, 방문수령 서비스를 정상 운영하기로 했다. 제휴 병원 및 제휴 약국과 협력해 배탈·감기 등 경증 환자를 위해서 최대한의 비대면 진료와 처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5일 이어지는 연휴, "집콕도 문제 없어"…즐길 거리 다양


노컷뉴스

카카오 '음mm'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음mm' 제공최대 5일까지 이어지는 긴 연휴를 무엇으로 채울지 고민이라면 각 어플에서 진행되는 추석 특별 콘텐츠와 프로모션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다.

소셜 오디오 플랫폼 카카오 '음mm'은 추석 특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오는 21일 오후 10시에는 강수진, 강희선, 남도형, 박지윤, 전태열, 정미숙 등 인기 성우들이 함께 참여하는 '성우 어벤져스 - 한가위 보름달을 지켜라'가 진행된다.

23일 오후 9시에는 '음mm' 출시 100일을 맞아 크리에이터들과 실무 담당자들이 함께하는 '신입생환영회'를 진행한다. 같은 날 오후 10시 30분에는 오은영의 마음상담소 4회차가 진행된다.

짧은 길이의 영상을 올리는 숏폼 플랫폼 '틱톡'은 오는 22일까지 추석 영상을 공유하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추석복주머니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추석복주머니 해시태그와 함께 추석 음식 먹방이나 놀이 등 추석을 즐기는 모습을 공유하거나, 추석 테마 스티커를 적용한 영상을 올리면 된다. 재미를 더하기 위해 7종의 추석 테마 스티커와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MBTI테스트를 적용한 '조선시대MBTI'를 출시했다.

가상공간인 '메타버스' 내 볼거리도 푸짐하다. SK텔레콤의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는 인플루언서 그룹 '이프렌즈'들이 다양한 모임을 개최한다. 추석 연휴 집에서 즐기는 '홈트 트레이닝', 아바타로 각자의 개성넘치는 노래 실력을 뽐낼 수 있는 '이프랜드 노래방', 등을 비롯해 '연애상담', '연기수업', '밸런스 게임', '메타버스 라디오' 등 50여 개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한 모임이 예정되어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