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시진핑 말한마디에…中기업 '공동부유'에 앞다퉈 조단위 투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알리바바·텐센트, 1000억위안(18조) 기부 약속

알리바바 순익의 3분2…핀두오도 100억위안 쾌척

'디디' 꼴 날라…당국 서슬에 '자진납세'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중국 빅테크 기업들이 조단위의 ‘통큰’ 기부 계획을 잇따라 밝히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야심차게 내건 ‘공동부유’(共同富裕·함께 잘 살자)를 지원한다는 명목이다.

이데일리

시진핑 국가주석이 함께 잘 살자는 ‘공동부유’ 기조를 들고 나오자 빅테크 기업들이 잇따라 통큰 투자를 약속하고 나섰다. (사진= AFP, CCTV)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텐센트 이어 알리바바·핀두오도 조단위 기부

중국의 대표적인 빅테크 기업이자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는 이달 초 1000억위안(약 18조원)을 공동부유 사업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이 회사 지난해 순이익의 거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알리바바는 5년 동안 중국 정부의 정책 목표와 부합하는 여러 프로젝트에 투자할 예정이다.

앞서 알리바바바의 최대 라이벌인 인터넷 플랫폼 기업 텐센트도 공동부유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확대를 발표한 바 있다. 공동부유 전문 프로젝트 분야에 지난 4월 500억위안을 투자한 데 이어 추가로 500억위안

을 더 얹어 투자액을 2배로 늘린 것이다. 텐센트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농촌진흥 △저소득 계층 수입증대 △의료 체계 개선 △교육 공평성 실현 등 민생 개선에 힘쓰기로 했다.

급부상 중인 온라인 쇼핑 회사인 핀두오두오는 2분기부터 100억위안(1조8200억원)을 농민들을 위해 쓰겠다고 공언했다.

공동부유는 시 주석을 중심으로 한 중국 공산당 지도부가 최근 들고 나온 국정기조다. 말 그래도 ‘함께 잘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기업과 부유층이 가진 몫을 줄이고 사회에 환원토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당국 빅테크 규제에 “눈밖에 날라” 자진납세

표면적으로는 기업이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고 정부 정책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면을 들여다보면 기술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서슬 퍼런 규제 앞에 ‘자진납세’하는 모양새다.

시진핑 주석은 지난달 열린 중앙재경위원회 10차 회의에서 기업의 사회환원(기부 등 사회공헌)을 위주로 한 3차 분배를 강조했다. 인터넷 확산과 함께 급성장한 기술 기업들로서는 암묵적으로 사회 환원에 대한 압박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에는 국가 안보, 개인정보 보호 등의 명목으로 중국 당국이 빅테크 기업들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정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뉴욕증시 상장을 강행한 승차 공유업체 디디추싱의 사례가 일종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는 평가다. 디디추싱은 당국의 잇단 규제에 상장폐지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규제 당국이 국가 안보 위반 혐의로 조사를 진행하면서 신규 가입은 중단됐고, 6월 말 상장 이후 주가는 40% 가량 떨어졌다. 하루 이용자 수도 30% 급감하는 등 총체적인 난국에 빠져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공동부유가 부의 재분배뿐 아니라 노동자와 소비자의 권리 향상도 포괄하고 있다고 해석하고 있다. 실제로 시간 외 근무와 같은 초과 근무를 제한하고 일부 기업에서 노동조합 설립을 허용하는 등의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