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국민지원금 대출 신청하세요" 클릭했다 털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석 명절, 선물 배송 등을 사칭한 스미싱 주의

출처 불분명한 문자내 URL 및 전화번호 클릭 주의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Web발신] (광고) “○○은행” 9월 귀하는 재난지원금 대출신청 대상이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상담문의

개인사업자 A씨는 최근 모은행에서 보낸 ‘재난지원금 대출신청 대상’이라는 문자를 받았다. 사업자 대상으로 무이자로 대출을 해준다는 내용이었다. 코로나19로 사업이 어려워진 A씨는 재난지원금과 관련된 정부 대출로 생각하고 전화를 걸어 대출상담을 받았다. 상담원은 A씨에게 “제가 보내는 앱을 설치해야 대출신청이 가능하다”며 앱 설치용 인터넷주소(URL)를 보냈다. A씨는 이를 클릭해 개인 정보를 적고 상담원이 안내하는 가상계좌로 대출 보증금을 1000만원을 입금했다. 하지만 A씨가 설치한 것은 휴대폰 원격조종앱 및 전화 가로채기앱이었다. 가상계좌 역시 알고보니 스미승 범죄 조직원 대포통장 계좌였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함께 추석 연휴를 앞두고 선물(택배) 배송 확인, 국민지원금 등을 사칭한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용자가 스미싱(보이스피싱) 사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택배 조회, 명절 인사, 모바일 상품권·승차권·공연예매권 증정 등의 문자 속에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주소(URL)나 전화번호를 클릭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알 수 없는 출처의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하는 게 좋다. 동시에 앱을 다운로드 받을 경우 문자 속 링크를 통해 받지 않고 공인된 오픈마켓을 통해 앱을 설치하라고 정부는 당부했다.

이와 함께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해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이밖에 본인인증, 재난지원금 및 백신예약 조회 등의 명목으로 신분증 및 개인정보·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하거나 알려주지 않는 게 중요하다.

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관계부처 간의 협업을 통해 스미싱으로 인한 국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스미싱 모니터링 및 사이버 범죄 단속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데일리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