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코인 사업자' 신고 마감 D-1...고팍스·후오비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성우 기자]

테크M

그래픽=디미닛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은행 실명계좌를 확보하지 못한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대부분 코인마켓으로 전환했지만, 일부 거래소는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마감일이 하루 밖에 남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실명계좌 확보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현재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한 29개 거래소 중 이른바 4대 거래소로 불리는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만 실명계좌를 확보해 신고를 접수한 상황. 나머지 거래소는 대부분 원화마켓을 포기하고 코인마켓을 운영해 사업자 신고를 마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가상자산 거래소 고팍스와 후오비코리아는 아직 포기하지 않은 모습이다. 실명계좌 확보를 위해 끝까지 은행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희망의 끈을 놓지 않은 고팍스

지난 17일 고팍스는 공지사항을 통해 금융기관과 실명계좌 발급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원화마켓을 포기하지 않고 사업자 신고를 진행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고팍스는 오는 24일까지 신고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고팍스는 23일 여전히 원화마켓을 유지하고 있다.

고팍스는 ISO/IEC 27001 정보보안 인증을 획득하고, 국내 거래소 중 가장 먼저 ISMS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더해 그레이스케일의 모회사 디지털 커런시 그룹(DCG)의 투자까지 유치하면서 실명계좌 확보가 유력한 거래소 자주 언급돼 왔다.

고팍스 관계자는 "모든 점검은 끝난 상황"이라며 "빠르면 오늘 오후, 늦으면 내일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테크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기 못한 후오비코리아 "은행과 계속 접촉 중"

후오비코리아도 지난 17일 원화마켓을 폐지하겠다고 공지했지만 같은날 은행과의 협의가 막바지에 다다랐다고 알리며 원화마켓 운영의 가능성을 내비쳤다. 오는 24일까지 은행에서 실명계좌 제휴에 대한 공식적인 피드백을 받기로 확정된 상황이란 설명이다. 이에 후오비코리아도 아직 원화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후오비코리아는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 구축, 거래소 보안 체계 강화, 임직원 보안 교육, 거래소 회계 감사를 통해 가상자산사업자 신고에 필요한 요건 중 실명계좌를 제외한 모든 준비를 마친 상황이라고 전했다. 후오비코리아 관계자는 "은행과 계속 이야기 중이라 아직 밝힐 수 있는 게 없다"며 "관련 실사는 이미 끝났고 24일 안에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대 거래소와 고팍스, 후오비코리아를 제외한 거래소들은 이미 코인마켓 전환을 확정짓고 사업자 신고 접수에 들어갔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사업자 신고 접수를 하지 않은 ISMS 확보 거래소 24개 중 21개 거래소가 신고 사전상담을 진행중이다. 업비트는 지난 17일 신고가 수리됐고, 빗썸·코인원·코빗·플라이빗은 아직 심사가 진행중이다. 마지막 힘을 짜내고 있는 고팍스와 후오비코리아의 운명은 24일 안에 결정이 날것으로 보인다.

한편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지난 22일 '가상자산 사업자 동향 점검회의'를 열고 거래소 폐업이나 원화 거래 중단 여부를 확인, 투자자 피해 상황을 점검 중이다.

특금법에 따라 거래소들은 오는 24일까지 은행 실명 계좌와 ISMS 인증을 받아 당국에 신고해야만 영업을 계속할 수 있다. 은행 실명 계좌 없이 ISMS 인증만 받은 25개 거래소는 원화 마켓을 중단하고 코인 간 거래만 취급하는 '코인 마켓'만 운영해야 한다. ISMS 도 따내지 못한 나머지 중소 거래소들은 사실상 문을 닫아야 한다.

당국은 최소 일주일 전에 영업 종료 예정일과 자산 환급 방법 등을 이용자에게 공지하도록 했다. 그러나 일부 거래소들은 공지도 없이 운영하는 것이 적발돼 금융당국은 경찰청 등 관계기관에 관련 정보를 넘긴 바 있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

<저작권자 Copyright ⓒ 테크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