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장동 의혹 일파만파..수사기관들 총출동(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자 검찰과 경찰 등 수사기관들이 전방위 수사를 펼치고 있다.

'수사 1번지' 서울중앙지검이 '대장동 의혹' 규명에 손을 댄 데 이어 경찰도 이 의혹의 핵심인 자산관리회사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씨를 소환조사할 계획을 세웠다. 이런 가운데 한 단체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이 지사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하면서 수사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전날 이재명 캠프가 이 지사의 성남시장 재직 때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공세를 편 김기현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인사 3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선거사건 전담인 공공수사2부(김경근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이재명 캠프는 지난 19일 김 원내대표 등이 이 지사 낙선 목적으로 대장동 의혹 허위사실을 반복적으로 퍼뜨렸다며 선거법 위반과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이재명 캠프는 김 원내대표 등이 최근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사업을 기획한 유모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 영전해 이재명 캠프에서 활동 중"이란 발언 등을 문제 삼았다.

이재명 캠프에선 김 원내대표 등의 발언을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국민의힘 측 발언이 거짓말인지 판단하려면 검찰이 대장동 사업 전반에 대한 사실관계부터 파악해야 한다. 검찰 수사로 대장동 의혹의 실체가 드러날 수밖에 없는 셈이다.

이와 별도로 경찰도 화천대유의 대주주 언론인 출신 김씨에게 최근 출석 통보를 하고 조사 일정 등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금융정보분석원(FIU)는 화천대유가 수상한 자금 흐름을 보이자 감사보고서 등 관련 자료와 거래 시점등을 토대로 횡령 및 배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지난 4월 경찰에 통보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화천대유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해까지 화천대유에서 장기대여금 명목으로 473억원을 빌린 것으로 공시돼있다.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도 2019년 화천대유에서 26억8000만원을 빌렸고, 2020년엔 다른 경영진과 함께 12억원을 빌린 정황이 확인됐다.

지난 4월 내사에 착수한 경찰은 이 대표를 한 차례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김씨에게 자금 인출 경위와 사용처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한편 전국철거민협의회 중앙회(전철협)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지사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업무상 배임)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전철협은 "대장동 개발은 공영개발을 가장해 민간에게 막대한 특혜를 몰아준 부동산 적폐의 완결판"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은 성남시의 자금 조달 능력 등을 핑계로, 민관 합동 개발 방식으로 대장동 구역을 개발해 공공의 이익보다는 민간업체가 더 이익을 많이 취하는 구조로 사업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성남시에 귀속돼야 할 공공의 이익이 사적 이익을 추구하도록 사업구도를 계획하고 추진한 이 지사의 특혜 의혹을 조속히 수사해 진상을 밝혀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은 이 지사가 2014년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하면서 추진한 1조1500억원 규모의 공영 개발 사업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