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국힘 주자들, 황교안 부정선거론에 당 제지 목소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하태경 "황교안 조치"…선관위, 부정선거 선 긋기
野 의원들 "尹·崔, 중도 포기", "부정선거는 시기상조"
최창렬 교수 "부정선거 이슈화, 완전한 패배의 길"
뉴시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황교안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빌딩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후보자 선거 2차 방송토론회 준비를 하고 있다. 2021.09.23.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최서진 윤현성 수습 최영서 수습 기자 = 국민의힘 경선 예비후보들이 황교안 전 대표의 '4·15 부정선거론'이 대선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총선 불복 정당' 이미지가 중도 외연 확장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는 만큼, 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제지에 나서야 한단 목소리도 커지는 모양새다.

앞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부정선거론에 대해 각각 "검토해보겠다", "의문이 있다"고 언급하면서 음모론에 동조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지난 23일 대선 경선 토론회에서는 두 사람 모두 부정선거론과 선을 그었으나, "그런 식으로 애매하고 두루뭉술하게 하면 리더 자격이 없다"는 하태경 의원의 지적을 받았다.

하 의원은 토론회를 마친 후 국민의힘 선관위 책임론을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힘 경선이 4·15 부정선거 덫에 걸렸다'는 조롱성 기사와 댓글들이 쏟아지고 있다"며 "당 선관위는 경선을 파행으로 몰아가는 황교안 후보에 대한 합당한 조치를 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선관위도 난처한 상황이다. 대선 정국에서 강성 보수 세력을 배제하기 어려울 뿐더러, 특정 후보의 선거운동을 제지할 명분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당 선관위는 24일 "저희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공정한 선거관리를 신뢰한다"면서도 "아직 어떤 조치를 결정한 단계는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 초선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윤석열·최재형 측이) 중도 확장은 포기한 분들 같다. 참 안타깝다"며 "태극기 부대가 실제 투표로 연결되는 건 그리 크지 않다. 야당 분열책에 쉽사리 빠져드는 건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재선 의원은 "4·15 총선을 부정선거라고 하는 건 시기상조"라면서도 "(황교안) 후보의 선거운동이 당 선관위 기준에 부적합한 게 아니다. 이래라 저래라 할 일이 아니다"고 전했다.

최창렬 용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부정선거 문제를 이슈화해서 민주당에 대한 공격 소재로 삼거나, 대선 쟁점으로 삼으면 그건 완전히 패배의 길"이라며 "최재형 후보가 (페이스북에 부정선거 관련 글을 올린 건) 좋은 판단이 아니라 본다. 중도층으로부터 외면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당 선관위에 대해선 "특정 후보를 위한 거 아니냐, 이런 식으로 치고 나올 수 있기 떄문에 조심스러울 것"이라며 "(오늘 발표는) 부정선거를 주장하지 말라는 얘긴데, 우회적으로 (반대를) 표현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 hsyhs@newsis.com, youngaga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