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김여정 “종전선언 좋은 발상”…남북대화 물꼬 트이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리태성 “시기상조” 반나절 만에

김, 문 대통령 제안 긍정 평가

“적대정책·이중기준 철회돼야”

종전선언 선결조건으로 제시

문 대통령 귀국길 간담회서

“관련국들 소극적이지 않다”


한겨레

2018년 2월10일 평창겨울올림픽 남북 고위급 만찬에 참석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공동취재단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은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밝힌 종전선언 제안에 대해 “(남쪽이) 적대적이지만 않다면 얼마든지 북남 사이에 다시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며 관계 회복과 발전 전망에 대한 건설적인 논의를 해볼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대북 적대시 정책, 불공평한 이중잣대’ 철회를 선결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종전선언 제안을 “좋은 발상”이라고 평가해 남북 대화의 물꼬가 트일지 주목된다.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장기간 지속되어오고 있는 조선반도(한반도)의 불안정한 정전 상태를 물리적으로 끝장내고 상대방에 대한 적대시를 철회한다는 의미에서의 종전선언은 흥미 있는 제안이고 좋은 발상이라고 생각한다”며 “종전선언은 나쁘지 않다”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달 10일 한-미 연합지휘소훈련을 계기로 남북 직통 연락선을 끊은 이후 남북관계 개선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그는 “종전이 선언되자면 쌍방간 서로에 대한 존중이 보장되고 타방에 대한 편견적인 시각과 지독한 적대시 정책, 불공평한 이중기준부터 먼저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남쪽이 한-미 연합훈련과 최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등을 진행하면서, 북한의 장거리 순항미사일과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는 ‘도발’로 규정한 점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김 부부장은 “(남쪽이) 자행하는 행동의 당위성과 정당성은 미화하고 우리의 정당한 자위권 행사들을 한사코 걸고들며 매도하려 드는 이러한 이중적이며 비논리적인 편견과 악습, 적대적인 태도는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겨레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각) 유엔총회와 하와이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며 대통령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김 부부장의 담화는 앞서 리태성 북한 외무성 부상의 담화가 발표된 지 반나절 만에 나왔다. 리 부상은 담화에서 종전선언이 “상징적 의미는 있다”면서도 “미국의 이중기준과 적대시 정책 철회” 없이는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리 부상 담화가 미국을 향한 북한 당국의 공식적 입장을 담고, 김 부부장 담화는 남쪽을 향한 정무적 메시지를 발신한 모양새다. 미국에는 적대정책 철회를, 남쪽에는 좀 더 적극적인 구실을 요구하는 메시지로 풀이된다.

김 부부장 담화에 앞서 문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각) 미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오는 공군 1호기 안에서 한 기자간담회에서 종전선언에 대해 “관련국들이 소극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이 사실상 종전선언의 열쇠를 쥔 미국도 부정적이지는 않다는 입장을 확인한 것으로 해석되는 가운데 김 부부장 담화가 더해지면서 장기 교착 상태에 빠져 있는 남북, 북-미 관계가 다시 움직일 수 있다는 기대감도 조심스레 고개를 들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와이티엔>(YTN)에 출연해 김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우리의 대응이나 정부 입장을 말하기는 빠르다”면서도 “굉장히 의미 있고 무게 있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그는 “(북이)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는 메시지”라거나, “(한국에) ‘역할을 해봐라’라는 메시지로 읽힌다”며 긍정적인 해석을 내놓았다. 결국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고리로 흔든 이 판은 북한의 ‘신호’에 미국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호응하느냐에 따라 갈릴 전망이다.

김지은 이완 기자 mirae@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