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인천항에 국내 첫 친환경 LNG 예인선 ‘송도호’ 취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27일 인천항 취항한 국내 첫 LNG 예인선 ‘송도호’.|인천항만공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친환경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를 사용하는 국내 첫 예인선이 인천항에 취항했다.

인천항만공사는 27일 ‘송도호’가 인천항에서 운항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한국가스해운(주) 소유인 송도호는 310t 규모로, 국비 14억원과 인천항만공사 지원금 3억원 등 총 91억8000만원이 투입돼 건조된 국내 최초의 LNG 연료추진 예인선이다.

예인선은 강력한 기관을 가지고 다른 배를 끌어오거나 미는 배를 말한다. 대형 선박들이 항만을 입·출항할 때 예인선들이 돕는다. 5058 마력의 송도호는 3만t 정도의 대형 선박 1척을 끌 수 있다.

송도호는 앞으로 송도국제도시 LNG 인수기지에 입·출항하는 대형 가스운반선의 접안 등을 돕게 된다.

인천항만공사는 예인선 연료를 중유에서 LNG로 전환할 경우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 90.2%, 황산화물 100%, 이산화탄소 24.3%, 미세먼지 94%가 저감된다고 분석했다. 이번에 건조된 송도호는 국산 엔진과 선박 방재기능을 하는 소화설비 등을 탑재하는 등 국산 기자재 사용을 80%까지 높였다.

앞서 인천항만공사는 2013년 아시아 최초로 260t급 항만안내선인 ‘에코누리호’를 LNG 선박으로 건조해 운항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인천항에서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송도호가 취항하는 만큼 향후 국내 항만 전역에 친환경 선박이 운항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준철 기자 terryus@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