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20년 동안 모은 헌혈증 119장 백혈병어린이재단에 기증한 소방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소방청은 지난 17일 부산 중부소방서 이성훈 소방교(36·사진)가‘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부산나음소아암센터’를 방문해 헌혈증 119장과 함께 자신이 소속된 창선119안전센터 직원들이 함께 마련한 소아용 마스크 1000장을 전달하였다고 27일 밝혔다.

경향신문

부산 중부소방서 이성훈 소방교. 소방청 제공.


이 소방교가 기증한 헌혈증은 2001년 고등학교 재학시절 백혈병을 앓고 있던 친구 동생에게 도움을 주고자 처음 헌혈을 시작한 때부터 모은 것이다. 그는 군인으로 복무할 때도 헌혈을 거르지 않았고, 2015년 소방관이 된 이후로도 꾸준히 헌혈을 계속해 왔다.

경향신문

부산 중부소방서 이성훈 소방교. 소방청 제공.


이 소방교는 백혈병 환자들을 위해 조혈모세포도 기증한 바 있다. 그는 2007년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에 조혈모세포 기증 희망자 등록을 했고, 2017년 1월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로부터 유전인자가 일치하는 백혈병 환자가 있다는 연락이 오자 자신의 조혈모세포를 기증했다.

경향신문

부산 중부소방서 이성훈 소방교가 헌혈을 하고 있다. 소방청 제공.


조혈모세포는 일반 성인의 골수에 약 1% 정도의 적은 수로 존재하며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 혈액세포를 만들어내는 모(母)세포다. 조혈모세포는 자가복제능력이 있어 기증해도 일정숫자가 유지된다. 백혈병 등 혈액암 환자들은 조혈모세포가 제기능을 하지 못해 건강한 사람의 조혈모세포를 기증받아 이식해야 하지만 혈연이 아닌 경우 조혈모세포 유전인자가 일치할 확률은 수만분의 1로 매우 희박하다.

이 소방교는 “헌혈은 건강해야만 누릴 수 있는 특권이고 작은 실천으로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일”이라며 “앞으로도 200회, 300회 계속 헌혈을 실천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기범 기자 holjjak@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