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문 대통령 “‘단계적 일상 회복’ 위해 방역·백신 접종에 총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문재인 대통령과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5월17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첫 주례회동을 한 뒤 함께 걸어나오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추석 연휴 이후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상황 안정화를 통한 단계적 일상 회복의 조기 달성을 위해 방역 대응과 백신 접종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청와대 주례회동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김 총리로부터 코로나19 대응 관련 보고를 받은 뒤 “단계적 일상 회복의 조기 달성을 위해서는 추석 연휴 이후 확진자 증가 상황의 안정화가 관건”이라며 “총리를 중심으로 정부가 방역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확진자 급증에 따른 의료 대응에 지장이 없도록 생활치료센터와 병상 확보 문제를 관계 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각별하게 챙겨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추석 연휴 이후 많은 국민이 자발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해 방역 상황 조기 안정화에 동참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김 총리는 단계적 일상 회복의 조기 전환을 위해 2차 백신 접종 속도를 높이는 것과 함께 아직도 550만명에 달하는 백신 미예약 국민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도 총력을 다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국민들의 적극적 협조로 추석 전 국민 70% 1차 접종 목표를 무난히 달성했다”며 “백신 물량도 충분히 확보됐다. 10월 중 국민 70% 2차 접종 목표 역시 최대한 조기에 달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또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준비하기 위해 총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일상회복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보고했다. 정부는 해당 위원회를 통해 국민 여론을 듣고 10월 중 실천 로드맵을 만들 예정이다.

정부는 전 국민의 70% 이상이 백신 접종을 완료하는 10월말 이후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다만 추석 연휴 이후 급증하고 있는 확진자 수 통제 여부가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 도입 시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정대연 기자 hoa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