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공수처, '고발 사주' 제보자 조성은씨 소환…"포렌식 참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27일 사건 최초 제보자인 조성은씨를 소환했다. 공수처가 수사를 착수한 지 3주째 증거물 분석에 매진하면서 사건 관계인 조사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공수처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는 이날 오전 경기 과천 공수처 청사에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인 조씨를 불러 비공개 조사를 진행했다. 조씨가 공수처에 처음 출석해 휴대전화 등 자료를 제출한 지 약 3주 만이다. 조씨는 공수처 정문 앞에 설치된 차폐 시설을 통해 청사로 출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설은 사건 관계인 비공개 소환 때 사용하는 통로이다.

공수처는 이날 약 7시간 동안 조씨의 휴대전화·USB 등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조사를 참관토록 했다. 진술조서를 작성하는 참고인 조사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는 지난 9일 조씨를 처음 불러 조씨의 휴대전화 2대와 이동식저장장치(USB) 등 자료를 제출받았다. 조씨의 휴대전화와 USB에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대구고검 인권보호관)으로부터 전달받았다는 문제의 고발장이 담긴 텔레그램 대화 캡처 등이 담겨 있다.

공수처는 10일과 13일 김 의원과 손 검사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휴대전화와 태블릿 PC 등을 확보했다. 수사팀은 추석 연휴에도 압수물 분석에 주력했다.

이날 참고인 조사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사건 관계인 조사에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의 고발장에 첨부된 실명 판결문을 검찰 내부망인 형사사법정보시스템(킥스·KICS)을 통해 열람한 검찰 관계자 등에 대한 소환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피의자로 입건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손 검사가 고발장 등을 작성하도록 시킨 의혹을 받는 ‘성명불상의 검사’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목적이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고발 사주 의혹에 관한)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하나 하나 보고 받지는 않았지만 대체로 감찰과 수사가 적절하게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대검 감찰부와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최창민)도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각각 진상조사와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보라 기자 purple@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