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곽상도 아들 ‘화천대유 퇴직금 50억원’은 뇌물일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곽상도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로부터 퇴직금 50억원을 받은 데 대해 여권은 “제3자뇌물 여부를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부정한 청탁’ ‘직무관련성’ ‘대가성’이 있었는지 따져 봐야 한다는 것이다.

제3자뇌물수수는 공무원이 직무에 관해 ‘부정한 청탁’을 받고 다른 사람에게 뇌물을 주도록 하는 범죄다. 서울고법 형사6부(재판장 오영준)는 2019년 2월 제3자뇌물수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흥수 전 인천동구청장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이 전 구청장은 한 청소업체에 사업 허가를 주고 업체 대표가 이사장인 협동조합에 아들을 취업시켜 10개월간 급여 2380만원을 받도록 한 혐의가 유죄로 인정됐다.

검찰은 당초 이 전 구청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했지만 1심인 인천지법 형사15부(재판장 허준서)가 “사회 통념상 피고인이 아들의 월급을 직접 받았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검찰이 항소심에서 제3자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하자 재판부는 유죄를 인정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사업 신청 등이 이뤄진 즈음 채용 청탁이 이뤄져 현안이 있었다고 인정되므로 부정한 청탁과 대가관계가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곽 의원의 ‘청탁’이 없었더라도 아들의 취업이나 퇴직금에 ‘직무관련성’과 ‘대가성’이 있었다면 뇌물수수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대법원 3부(주심 김황식 대법관)는 2006년 6월 뇌물수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창해 전 국방부 법무관리관의 상고심에서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김 전 관리관은 2000년 7월부터 2002년 3월까지 육군 법무감으로 재직하며 군법무관 출신 변호사 3명에게 1513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았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변호사들로부터 수수한 돈은 개인적 친분관계나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한도 내의 것이라고 할 수 없고 설사 돈을 수수할 무렵 특별한 청탁이나 구체적 현안이 없었더라도 뇌물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곽 의원의 직무와 관련이 없더라도 화천대유 사업과 관련된 공무원을 ‘중개’해주고 ‘대가’를 받았다면 알선수재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곽 의원은 아들이 화천대유에 취업한 2015년 6월에는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이었지만 2016년 5월부터는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의원으로 활동했다. 2013년 3월부터 8월까지는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민정수석을 지냈다. 곽 의원이 화천대유의 사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직위였는지, 곽 의원이 화천대유에 제공한 편의가 있었는지, 아들의 퇴직금 규모와 시기가 어떻게 정해졌는지 등이 확인돼야 한다.

곽 의원은 아들의 취업 이후인 20대 국회 기간 동안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 소유주인 남욱 변호사와 그의 부인 정모 전 MBC 기자,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로부터 정치후원금 2500만원을 받았다. 이들은 모두 정치자금법상 개인이 후원할 수 있는 연간 최대한도인 500만원씩을 냈다. 수천만원을 개인 명의로 나눠 ‘쪼개기 후원’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곽 의원 아들의 ‘퇴직금 50억원’에 대한 수사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경근)는 27일 이재명 경기지사 측이 곽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과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당일 배당받았다. 이 부서는 이 지사 측이 지난 19일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을 같은 혐의로 고발한 사건도 수사 중이다.

이 지사 측은 곽 의원 아들의 퇴직금 50억원에 대해서도 수사를 촉구했다. 이 지사 대선 캠프의 전용기 대변인은 “곽 의원은 아들이 화천대유로부터 과다한 퇴직금을 수령한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마치 이 지사가 화천대유의 주인인 것처럼 발언했다”며 “비상식적인 행위로 미뤄볼 때 뇌물 등의 범죄사실도 수사 개시를 하기에 충분하다”고 밝혔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대표인 국민혁명당도 이날 곽 의원과 박영수 전 특별검사,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도 28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곽 의원을 뇌물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다.

허진무 기자 imagine@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