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뉴욕 스타벅스 플라스틱 컵 동나간다…글로벌 공급망 퍼펙트스톰 몰려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전세계 공급망 복합위기 ◆

서울에서 출발해 미국 서부를 경유하고 23일(현지시간) 뉴저지주 뉴어크공항에 도착한 기업인 A씨. 뉴어크공항에 도착한 즉시 허츠렌터카에 차를 빌리러 갔다가 하루 차량 렌트 비용이 700달러(약 82만원)라는 소리에 말문이 막혔다.

렌터카 가격이 급등한 것은 반도체를 구하지 못해 자동차 제조회사들의 신차 생산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렌터카 회사들은 주기적으로 낡은 차량을 신차로 교체하고 있는데 최근 적당한 신차를 구입하지 못한 상황에서 렌터카 수요가 급증하며 빌려주는 가격을 대폭 높이게 된 것이다.

자녀에게 침대를 사주기 위해 뉴저지주 패러머스 이케아를 찾은 B씨. 전시된 모델을 보고 주문을 하려다가 곧 부질없는 일이었음을 알게 됐다. 침대 중 절반 이상이 재고가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이 심각한 공급난에 신음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생산 차질과 물류대란에 이어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중국의 전력난까지 겹치면서 전 세계에 이른바 '복합 공급위기'가 초래되고 있다. 특히 부품 생태계가 붕괴되며 도미노처럼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런 현상을 SSS(Supply Squeeze Shock)로 부르기 시작했다.

화학용품을 제조·유통하는 로열그룹의 존 로그 최고경영자는 뉴욕타임스에 "지금 상황에서 부품 생태계에 딸꾹질이라도 나면 재앙이 닥칠 것"이라며 "지금은 제조하고 싶은 것을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제조할 수 있는 것을 제조하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차량용 반도체를 주로 동남아시아에서 공급받는 완성차 업계도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지역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업계는 '반도체 부품 공급 지연→차량 생산 중단 반복→제품 인도 지연'이라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여기에 중국의 전력난은 글로벌 공급 부족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팬데믹 이후 전력 수요는 늘어나는데 호주산 석탄 수입 금지와 정부의 친환경 정책으로 공급이 크게 부족해지면서 가동을 중단하는 공장이 속출하고 있다. 닛케이아시아리뷰는 "애플과 테슬라 부품 공급업체는 물론 주요 반도체 공급업체도 공장이 문을 닫았다"고 전했다.

루팅 노무라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전력난이 확산되면 방직, 완구, 기계 등 많은 분야에서 중국발 공급 부족 현상이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말 쇼핑 시즌을 앞두고 해상 물류대란은 더 심각해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이 수입하는 물품의 4분의 1 이상이 거치는 캘리포니아주 LA항과 롱비치항에는 컨테이너 수만 개가 쌓여 있다고 보도했다. 화물선 60척 이상이 바다에서 줄지어 입항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이는 운송, 항만, 창고 등 물류 단계마다 인력 부족이 심화돼서다.

[뉴욕 = 박용범 특파원 / 서울 = 서진우 기자]

한달만에 美도착하던 동남아産 나이키신발, 이젠 80일 걸려

세계 산업 공급망 비상

코로나 큰피해 입은 동남아
공장가동률 저하로 연쇄파장
물류비용 1년새 3배로 치솟아

英, 브렉시트 이후 비자 제한
트럭운전사 부족해 유류난
美도 유통업체 배송 차질빚어

국내업체 "선박구하기 어렵고
항공운임까지 올라 사면초가"

매일경제

26일(현지시간) 영국 하트퍼드셔주의 헤멀헴프스테드에 있는 BP 주유소 앞에 `기름 없음`을 알리는 표지판이 세워져 있다. 현재 영국에서는 기름을 주유소로 실어나를 트럭 운전사를 구하지 못해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로이터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자동차 부품에 이어 생활필수품까지 글로벌 공급망이 '복합 위기'에 빠져들고 있다. 나이키는 23일(현지시간) 아시아 지역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북미 지역으로 가져오는 데 무려 80일이 걸린다고 밝혔다. 동남아시아에 불어닥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공장 가동에 차질을 빚을 뿐 아니라 팬데믹 이전보다 물류 운송에 소요되는 시간도 2배에 달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 유통업체 코스트코는 제품을 실어나를 트럭과 운전사를 구하는 데 애를 먹으면서 키친타월에 이어 휴지와 생수 판매 수량까지 제한하기로 했다. 공급난은 제품가격도 밀어 올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인조 크리스마스트리 가격은 예년보다 25% 이상 비싸졌다.

영국에서는 주유대란이 발생하고 있다. 코로나19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영향으로 주유소까지 기름을 운반하는 트럭 운전자들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트럭을 운전하는 상당수는 외국인 노동자였는데 브렉시트로 EU 회원국 국민이 영국에서 일하려면 신규로 비자를 받아야 한다.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주유소에 사재기 행렬까지 몰리고 있다. 영국에서 주유소 1200개를 보유하고 있는 석유 기업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 지점 3곳 중 1곳은 휘발유가 동이 났다. 영국휘발유소매업자협회(PRA)는 일부 지역의 경우 전체 주유소 중 90%가 기름이 고갈됐다고 전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영국 정부가 군 병력을 투입해 연료를 수송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도 사정은 비슷하다. 국내 한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이미 계약한 신차를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 아우성"이라면서 "부품 구매팀이 백방으로 뛰며 차량용 반도체 공급망을 확보하려 해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이 관계자는 이어 "가뜩이나 이들 부품을 해외에서 들여오기 위해 소요되는 물류비까지 최근 크게 올라 걱정이 많다"며 "부품 공급에 이어 물류까지 한마디로 설상가상"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 변이가 주로 동남아 지역에 확산되면서 차량용 반도체 등 부품과 주요 소비재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급등한 물류비는 동남아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의 이동을 더욱 늦추고 있다. 삼성전자는 베트남 공장이 제대로 가동되지 못하면서 한때 스마트폰 공급에 상당한 차질을 빚기도 했다. 중국의 전력 공급난도 문제를 가중시키는 요인이다. 아시아 최대 전력 공급국인 중국은 내년 베이징동계올림픽을 겨냥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대폭 낮추기로 하면서 석탄 등 화석연료 발전을 규제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 간 외교적 갈등까지 더해져 희토류 등 중국 자원의 대미 수출 제한 가능성도 거론되면서 전 세계 산업 공급망 위기는 향후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일단 해외에서 부품을 받아 완제품을 생산해야 할 국내 산업계는 공장 가동 중단과 재개를 잇달아 반복하는 등 타격을 입고 있다. 다른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공급망 재정비로 반도체 등 부품 수급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사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대외 변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위기 관리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동남아 상황은 아직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최근 베트남 정부가 봉쇄 조치의 단계적 해제를 시사하면서 국내 업체들이 가동 정상화를 위해 힘쓰고 있지만 현지에 동반 진출한 부품공장 가동률 저하가 이어지면 정상화에 시일이 더 걸릴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때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등 가전제품 성수기인 올 4분기 판매에 차질을 줄 수도 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물류대란도 지난해부터 지속돼 최근까지 완화될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다. 코로나19 사태 후 세계 경기가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자 물동량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이는 컨테이너선 운임 급등으로 이어졌다. 국내 수출기업은 화물을 실어나를 선박과 컨테이너를 구하는 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운 운임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24일 4643.79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지난 5월 14일(3343.34) 이후 20주 연속 상승이다. 1년 전인 지난해 9월 말(1443.54)과 비교하면 3배 이상 올랐다. 한 물류업체 관계자는 "대미 수출기업은 웃돈을 주더라도 선박을 구하려고 하지만 경쟁이 워낙 치열해 이마저도 쉽지 않다"며 "항공 운송으로 눈을 돌리는 추세지만 이쪽 운임도 최근 많이 상승해 사면초가에 놓여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중국 화주들이 높은 운임을 주고 선박을 입도선매하는 현상까지 잇따르고 있다. 글로벌 선사들이 중국에서 비싼 운임을 지불하는 중국 기업 화물을 가득 실은 뒤 부산항을 아예 건너뛰고 목적지로 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중국 화주들은 국내보다 운임을 2.5배 이상 더 지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섬유·원단업체 또한 원가 상승과 물류난 영향을 그대로 받고 있다. 유럽으로 제품을 수출하는 국내 한 원단업체는 물류대란으로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통한 철도 운송까지 알아봤지만 최근 이것도 여의치 않자 포기하고 다시 배편을 기다리고 있다.

최근 자국 내 반도체 공급 확보에 공격적으로 나선 미국처럼 한국 정부 역시 산업계 공급망을 재점검하고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서진우 기자 / 송광섭 기자 / 신혜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