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호남 경선 부진’ 추미애·박용진, 존재감 옅어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추, 두 자릿수 지지율 ‘위태’
박, 저조한 성적에도 “완주”

경향신문

추미애, 박용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이 호남권을 거치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박용진 의원의 존재감이 옅어지는 모습이다.

지난 25~26일 호남권 경선 결과 추 전 장관의 누적 득표율은 10.60%로 호남 경선 이전보다 1.25%포인트 하락하면서 두 자릿수 지지율을 위협받게 됐다.

충청, 대구·경북, 강원 경선과 1차 국민선거인단 투표(1차 슈퍼위크)를 거치며 상승세였지만, 광주·전남(4.33%)과 전북(5.21%)에서 득표율이 낮았다. 호남은 추 전 장관이 시댁 연고지역(전북 정읍)이라며 힘을 실은 지역이었다.

추 전 장관의 호남 부진은 최근 대선 경선 국면의 핵심 쟁점 전환과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이 핵심 쟁점으로 다뤄진 1차 슈퍼위크에는 득표율이 10%를 넘어섰다.

그러나 추석연휴를 전후로 이재명 경기지사와 관련한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지며 추 전 장관의 ‘윤석열 반사이익’이 줄었다. 이낙연 전 대표가 이 의혹으로 이 지사를 몰아붙이면서 개혁 성향 지지층이 이 지사에게 결집했다는 것이다. 추 전 장관 캠프 관계자는 27일 기자와 통화하면서 “대장동을 소재로 득표율 1·2위 후보 간 네거티브 공방이 강해지며 추 전 장관 표가 이 지사에게 갔다”고 말했다.

박용진 의원의 누적 득표율(1.23%)은 호남 경선을 거치며 더 하락했다. 고향(장수군)이 있는 전북에서 1.25%에 그쳤고, 광주·전남(0.66%)에서는 1%에도 못 미쳤다. 박 의원은 전날 전북 경선 후 “경선 승리가 만만치 않다”며 “여러 이유로 민주당을 떠나야 했던 분들을 다시 받아들이는 ‘민주개혁진영 대통합’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기존의 연금·교육개혁 등을 중심으로 한 선명한 정책적 메시지와 결이 다른 내용이다.

박 의원은 “욕은 제가 먹겠다”며 대통합을 위한 자신의 역할론을 내세우기도 했다. 일단 추 전 장관과 박 의원은 지지율이 부진해도 경선 완주 뜻을 내비치고 있다.

박광연 기자 lightyear@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