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청약통장' 실수 윤석열, 5년전 문재인·안철수 토론에 답있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왼쪽부터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 출마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 지난 26일 서울 상암동 채널A 스튜디오에서 열린 경선 3차 TV 토론에서 미리 준비한 소품을 보이며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7년 5·9 대선 직후 한국갤럽이 내놓은 ‘대통령 선거 사후 조사’에는 한 가지 흥미로운 결과가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게 투표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 두 번째로 많은 답변이 ‘TV 토론 잘못함’(9%)이었다. ‘경험·역량 부족’(23%)이 압도적 1위이긴 했지만 TV 토론 능력을 꼽은 이들도 꽤 많았다.

그해 4월 23일 대선 후보 3차 토론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의 네거티브 공세를 비판하려는 의도로 “제가 MB(이명박 전 대통령) 아바타입니까”라고 말한 게 결정적 패착이었다. 당시 대선 여론조사에서 선두권을 달리던 안 후보는 이후 내리막길을 걷다가 결국 3위(21.4%)로 대선을 마쳤다.

해당 한국갤럽 조사에선 ‘투표 후보 결정 시 참고한 매체’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답변은 ▶TV 토론 59% ▶신문·방송 보도 23% ▶인터넷 뉴스 17% 등의 순서였다.



2017년 대선 ‘안철수 뽑지 않은 이유’ 두 번째가 ‘토론 못함’



이를 잘 아는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은 경선 TV 토론에 사활을 걸고 있는 양상이다.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정치 신인이라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토론 경험이 많은 홍준표 의원이나 유승민 전 의원 등은 토론에 자신감을 내비치곤 했다.

2차 컷오프(10월 8일)전 예정된 여섯 차례 토론 중 절반이 끝난 현재 상황은 어떨까.

야권에선 “윤석열 전 총장이 예상보다는 선방하고 있지만 디테일(세밀함)은 부족하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지난 16일 첫 토론 때만 해도 홍준표 의원의 이른바 ‘조국 수홍’ 논란이 나오면서 윤 전 총장이 상대적으로 호평을 받았지만 지난 23일과 26일 토론에선 윤 전 총장이 디테일에서 허점을 드러내는 모습이 목격됐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게 내년 3·9 대선의 핵심 이슈로 부상한 부동산 문제다. 지난 26일 토론회에서 하태경 의원이 “보통 재개발·재건축 하는데 몇 년 걸리는지 아세요”라고 묻자 윤석열 전 총장은 “한 4~5년 걸리죠”라고 답했고 하 의원은 곧바로 “한 10년 걸려요”라고 되받았다. 토론 이후 일부 부동산 커뮤니티에선 윤 전 총장에 대해 “부동산 쪽에는 일반인보다 훨씬 모르는 분”이라는 내용의 비판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23일 두 번째 토론 때도 “주택청약통장을 직접 만들어 본 적 있느냐”는 유승민 전 의원의 질문에 “저는 집이 없어서 만들어 보진 못했다”고 답하면서 논란을 빚었다.



윤석열에 “디테일 부족” 평가…경쟁자들, 덫 놓듯 질문 공세



토론 경험이 많은 경쟁자들이 덫을 놓듯 질문하는 방식에 윤 전 총장이 고전하는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26일 토론 때 홍준표 의원이 “작계 5015 아시죠”라고 묻고 윤 전 총장이 “네”라고 답하자 “작계 5015가 발동이 되면 대통령으로서 제일 먼저 무엇을 해야 하느냐”라고 재차 물어 당황시키는 방식이다. ‘작전계획 5015’는 유사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시설을 선제타격하는 등 공세적인 전술을 담은 한·미 연합군의 전쟁 수행 계획이다. 머뭇거리던 윤 전 총장은 “글쎄요. 한 번 설명을 해주시죠”라고 공을 넘겼지만 홍 의원은 “아니, 작계 5015 아신다고 했잖아요”라고 재차 밀어붙였다.

같은 날에는 일종의 유도신문 방식을 동원해 시청자에게 모순적 답변처럼 보이게 하려는 전략도 눈에 띄었다.

▶유승민 전 의원=“(국정농단 재판 때)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45년을 구형했더라. 지금도 옳은 일이라 생각하나?”

▶윤석열 전 총장=“그건 양형 기준표대로 했다.”

▶유 전 의원=“박 전 대통령 사면은 어떻게 생각하느냐?”

▶윤 전 총장=“이 정도 고생하셨으면 댁에 돌아가게 해드려야 한다 생각한다.”

▶유 전 의원=“45년을 (형을) 살아야 한다고 그랬는데 지금은 사면해야 한다는 거냐?”

▶윤 전 총장=“그건(구형은) 재판에서 그렇게 하는 거고, 사면은 정치적 문제 아니냐.”

세 차례 토론 결과에 대해 평가는 엇갈리고 있다.

국민의힘 당직자는 “토론에서 ‘뭐 아세요’라는 질문 방식은 썩 좋은 질문은 아니라고 본다”며 “반대로 윤 전 총장이 미리 준비를 해서 질문하면 상대방도 당황시킬 수 있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반면 또 다른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 전 총장의 준비 안 된 모습이 그대로 노출됐다고 본다”며 “단시일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선두 후보인 윤 전 총장이 다른 후보들에게 일방적으로 당하는 모습이 연출되는 게 꼭 나쁘지는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의 경우도 토론 능력 자체에 대한 평가는 좋지 않았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모습을 보이면서 “지도자로서의 안정감을 줬다”는 평가가 꽤 많았다.

중앙일보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왼쪽)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대선 TV 토론에 앞서 준비를 하고 있는 모습.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토론 결과를 평가하기엔 아직 이르다고 진단한다.

박성민 정치컨설팅그룹 ‘민’ 대표는 “아직 8명이 함께 토론하고 있기 때문에 평가를 하기엔 이르다”며 “본격적인 토론은 (2차 컷오프 이후) 4명이 남았을 때 가능할 것이고, 그때는 지금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치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임성학 서울시립대 국제관계학과 교수(한국정치학회장)는 “학계에선 초기에는 TV 토론의 선거 영향력이 크다고 알려졌지만 최근 논문에선 일반적으로는 큰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그러나 2017년 대선 때 안철수 후보의 ‘MB 아바타’처럼 (실수 등으로) 토론에서 확연하게 차이가 나면 선거에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이어 “상대적으로 국민 관심이 집중되는 본선에서 TV 토론회가 진행되면 그때는 파급력이 클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허진 기자 b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