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인터뷰] '오징어 게임' 감독 "역대 최고 작품 호평 예상못해…잠재력 믿었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오징어 게임'의 황동혁 감독이 치열한 경쟁에 내몰린 현대인들의 생존게임을 풍자와 아이러니가 가득한 잔혹 드라마로 빚어냈다.

황동혁 감독은 28일 온라인 화상 인터뷰를 통해 전 세계를 점령한 '오징어 게임' 열풍 소감과 제작 과정 등 다양한 얘기를 들려줬다. '오징어 게임'은 지난 17일 공개된 이후 한국 콘텐츠로서는 최초로 미국 넷플릭스 1위에 이어 83개의 서비스국 중 76개국에서 정상에 올랐다.

"너무나 유치한 아이들 놀이에 목숨을 걸고 큰 돈을 향해 경쟁한다는 컨셉 자체가 전세계 사람들에게 강렬하게 다가가는 힘이 있었나 봐요. 게임보다는 하는 사람들에게 집중하게 되는 장점도 있었죠. 해외 반응은 정말 재밌는 게 많았는데 한국은 초반에 2회에서 지루하단 반응이 좀 나왔어요. 반면에 해외에선 2화에서부터 더 빠져들었단 분들이 많더라고요. 이 게임에서 사람들을 투표로 내보내주고 자발적으로 나갔던 사람들이 각자의 어려움으로 다시 죽음의 게임에 뛰어든다는 전개에 오히려 더 크게 공감하고 깊게 몰입하는 경향이 있었어요. 한국이랑은 유난히 다른 반응이라 기억에 남네요."

뉴스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의 황동혁 감독 [사진=넷플릭스] 2021.09.28 jyya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은 공개 직후 단숨에 국내 스트리밍 1위는 물론, 미국, 전 세계 76개국에서 넷플릭스 1위를 차지한 작품이 됐다. 급기야 27일(현지 시간) 미국에서 열린 코드 컨퍼런스 2021에서 테드 서렌도스 넷플릭스 공동 CEO도 비영어권 작품 중 가장 큰 작품이라고 소개하며 '오징어 게임'의 뜨거운 화제성과 가능성을 높이 샀다.

"넷플릭스와 이 작품을 준비하면서 잘 되면 전 세계적으로 먹힐 수 있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다, 명작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 정도만 했어요. 그러면서도 삐끗하면 괴작이 나올 수 있다는 생각을 동시에 갖고 있었죠. 그래도 개인적으론 이 소재의 잠재력을 스스로 믿었기 때문에 넷플릭스와 글로벌 마켓에 도전할 수 있었고요. 그렇다고 CEO의 말처럼 역대 최고의 흥행작이 될 수 있다는 그런 생각을 한 적은 없어요. 하하. 잘 만들면 글로벌 마켓에서 성공을 할 수도 있겠다 여기까지였죠."

주연을 맡은 이정재, 박해수 등은 물론이고 정호연, 이유미, 오영수 같은 신선한 얼굴이 '오징어 게임'에서 호연을 펼치며 주목받았다. 개성 강한 분위기와 연기력의 신인을 발굴해낸 것은 물론, 오일남 역의 오영수는 국내 작품에서 보기 드문 존재감의 노인 캐릭터로 제대로 활약했다.

"이유미, 정호연씨는 오디션으로 뽑았고 많이 보지 못한, 신선한 얼굴을 캐스팅하고 싶었죠. 이유미 씨가 제가 볼 땐 지영에 굉장히 어울렸고 개성있는 연기를 보여줬어요. 긴 오디션 끝에 마지막 순간에 정호연이 나타났는데 '이 친구를 찾으려고 여태까지 못찾았구나' 싶을 정도로 제가 생각한 모습과 일치했고요. 오영수 선생님은 '남한산성' 때가 너무 기억에 남아서 다시 한번 선생님이랑 하고 싶었죠. 연극을 보러 갔는데 직접 무대에서 연기하시는 걸 보고 꼭 같이하고 싶었어요. 두 가지 면의 재미를 생각했죠. 참가자로 있을 땐 너무 힘없고 나약하고 곧 임종을 앞둔 누구도 편 먹기 싫어하는 최약자로서의 모습, 실체가 드러났을 때는 이 사회를 꽉 쥐고 있는 기성세대의 끝판왕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글로벌 인기와 더불어 SNS 등에서는 넷플릭스 시청자들이 '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트레이닝복을 따라입거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에 등장하는 로봇의 행동을 따라하는 영상을 올리는 행위도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황 감독은 "국내외 시청자들에게 굉장히 비주얼적으로 강렬하게 다가오는 부분들이 있는 것 같다"면서 그 이유를 추측했다. 그리고 전 세계가 열광하던 이야기를 무려 10년 전에 구상했을 당시의 사연을 들려줬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의 황동혁 감독 [사진=넷플릭스] 2021.09.28 jyya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08년, 2009년 즈음 경제적으로 너무 어려웠어요. 빚도 좀 지고 있었고, 이런 데스게임 관련 작품이나 시나리오도 많이 보고 생각이 많았죠. 내가 이런 게임을 만들면 어떤 게임일까 호기심이 있었어요. 처음에는 단편 영화로 대본을 썼는데 너무 낯설고 난해하다는 이유들로 거절 당했죠. 지금 생각해도 어려운 소재이긴 해요. 19세 미만 관람불가라 상업적인 폭도 좁고 제작비는 많이 들 수밖에 없는 이야기라 난색을 표한 제작사나 배우들이 당연했죠. 10년 지나서 '오징어 게임'을 다시 꺼내 들었을 때 수위나 길이, 형식을 고려할 때 지상파나 케이블TV에서는 불가능했고요. 넷플릭스가 여러 가지로 자유로운 부분이 있어서 함께 하게 됐죠."

'오징어 게임'을 두고 쏟아진 호평 중에는, 이제는 한국 콘텐츠가 할리우드를 위협하고 있다는 블룸버그의 기사 등 K콘텐츠를 향한 기대감을 담은 찬사도 많았다. 황 감독은 음악의 BTS, 영화의 '기생충'의 뒤를 세계를 사로잡은 드라마 시리즈로 잇게 된 입장에서 우리 콘텐츠의 경쟁력을 나름대로 분석했다.

"한국은 굉장히 작은 나라인데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죠. 굉장히 다이나믹하고 서로를 의식하고 경쟁도 그만큼 심한 사회예요. 누구보다도 한 발 더 앞서가려고 모든 사람들이 노력하고요. 한국전쟁 이후에 그러게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이유가 거기에도 있다고 생각해요. 덕분에 문화적으로도 K콘텐츠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 더 트렌드를 앞서가고 선도할 수 있게 된 것이 아닌가 싶죠. 할리우드에 위협이라고 생각해주는 것만 봐도 많이 세상이 바뀐 것 같아요. BTS와 강남스타일, 기생충 이후에 이른 흐름이 감개무량하죠. 한국이란 나라의 능력과 국격이 많이 올라갔음이 느껴지고요. 여기서 끝나지 않고 더 자극이 돼서 진짜 위협이 될 수 있게 노력해야죠."

'오징어 게임'의 대본을 집필하고, 드라마를 직접 설계한 입장에서 황동혁 감독은 실제 이 게임이 존재한다면 참가하겠느냐는 질문에 'YES'라고 답했다. 그러나 극중 기훈과 같은 선택을 할지는 망설였다. 별 수 없이 극한의 상황 속 생존경쟁에 내몰리는 것은 현실과 비슷하지만 그 축소판인 '오징어 게임'을 접하는 우리는 과연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지, 황 감독의 메시지는 분명했다.

"제가 기훈이라면 갔을 것 같아요. 그때 너무 어려울 때였으니까 뺨을 맞고 몇 십 만원을 받았다면 갔겠죠. 근데 사람들이 죽는 걸 보고 다시 들어갔을까는 모르겠어요. 그 정도로 용기가 있을까요?(웃음) 극중에 우리는 경마장 말이란 말이 나오는데 기훈이 마지막에 '난 말이 아니라 사람이야. 그래서 궁금해. 너희들이 누군지'라고 해요. 그게 제가 하고 싶은 말이었고 우린 매일 경쟁에 내몰리지만 이걸 누가 설계해놓고 모두를 싸우게 만드는지, 때로는 자각을 해보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난 말이 아니라 사람인데 왜 이렇게 노력해도 생활이 나아지지 않는지. 이걸 만든 사람은 누군지. 이걸 바꾸려면 우린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런 생각을 끊임없이 해야 하죠."

jyya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