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멍완저우 석방 맞춰 중국 억류 美 남매 3년 만에 풀려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 부회장 석방에 맞춰 중국에 구금됐던 미국 남매도 3년 만에 풀려났습니다.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지난 27일 신시아 류·빅터 류 남매가 상하이 주재 영사관 도움을 받아 미국으로 돌아왔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류 남매는 지난 2018년 중반 병환 중인 친척을 방문하기 위해 어머니와 함께 중국을 찾았다가 출국이 금지됐고, 남매의 어머니도 중국 입국 후 구금됐습니다.

AP통신은 이런 조치가 돈세탁 혐의로 지명수배 중인 남매의 아버지가 중국으로 돌아오도록 압력을 행사한 것이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출국 금지는 합법적"이었다며 "수사 진척 사항을 고려해 관련 법에 따라 경찰이 출국금지를 해제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 관련 조사 진행 상황이나 류 남매 부모의 소재에 대한 정보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아울러 중국은 멍완저우 부회장 석방과 함께 중국은 간첩 혐의로 구금된 캐나다인 마이클 스페이버와 마이클 코브릭 등 2명도 석방했습니다.

(사진=캐나디안 프레스 제공, 연합뉴스)
권란 기자(jiin@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