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아내ㆍ장모 논란

與 의원 “김건희, 대학 강의 맡으려 교사경력 허위 제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시간강사 원한 아내, 뭘 했는지 알 수가 있나"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가 대학 강의를 맡기 위해 교사 근무 경력을 허위 제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은 7일 기자회견을 하고 김 씨의 해명을 촉구했다.

중앙일보

조희연 서울시교육청 교육감(왼쪽) 등 참석자들이 7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서울시·인천시·경기도·대전시·세종시·강원도·충청남북도 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교육청 자료 등에 따르면 김 씨는 지난 2004년 서일대 강사지원서와 함께 낸 이력서에 1997∼1998년 서울 대도초등학교, 1998년 서울 광남중, 2001년 서울 영락고에서 근무했다고 적었다. 또 2003년 국민대 테크노디자인대학원 박사과정 재학 중 BK21 사업에도 참여했다고 썼다.

그러나 의원들은 회견에서 “서울시교육청 등에 확인한 결과 김 씨가 적어낸 이력은 대부분 허위였다”고 주장했다.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역시 이날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안민석·도종환 의원 등의 질의에 “각 학교에서 제출한 자료를 점검했는데, 해당 연도의 근무자 명단에 (김 씨가) 없다”고 답변했다.

교육부도 ‘김 씨가 2003년 이후 BK21 사업에 참여했는가’라는 강 의원의 질의에 서면으로 “해당 사항이 없다”고 회신했다.

여당 의원들은 회견에서 “김 씨는 직전 검찰총장의 부인이자 야권 유력 대선 후보의 부인”이라며 “김 씨를 옹호한 윤석열 후보 캠프는 이제라도 부실 논문, 허위 이력뿐만 아니라 그간 제기된 의혹에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연구 부정 의혹이 제기된 김 씨의 대학원 논문에 대해 검증 시효가 지나 조사 권한이 없다며 본조사를 포기한 국민대를 향해서도 “학문의 진실성과 학교의 명예를 해친 김 씨를 비호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윤 전 총장은 아내의 이력서 허위 기재 논란에 대해 “결혼하기 전 이야기”라며 “아내가 시간 강사하기위해 뭘 어떻게 했는지 알 수가 있나”라고 말했다.

이해준 기자 lee.hayjun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