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단독]조재범 “심석희에 금메달 안기려 2차례 승부조작 시도”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7 동계AG 당시 최민정에 빌며 양보 요구”

당시 심석희, 최민정 제치고 金

최민정 “예민한 부분, 답 못해”

심석희와 소속사는 취재 불응

조선일보

2017년 삿포로 동계아시안 게임 당시의 심석희(헬맷 번호 24번)와 최민정(23번). 최민정은 심석희가 인코스를 파고들어 자신을 앞지를 때 별다른 견제를 하지 않았지만, 이후 자신의 뒤에서 오는 2명에 대해서는 견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K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 도중 최민정을 고의로 넘어트렸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그에 앞서 심석희에게 금메달을 안겨주기 위한 국가대표팀 내에서의 승부 조작 시도가 최소 두 차례 있었다는 폭로가 나왔다. 그 두 번의 시도 가운데 한 번에 해당하는 2017년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쇼트트랙 1000m 경기에선 실제로 심석희가 금메달을 따냈다.

폭로자는 심석희를 성폭행한 혐의 등으로 구속돼 2심 재판을 받고 있는 조재범 전 쇼트트랙 국가대표 코치다. 하지만 폭로 시점은 심석희의 성폭행 미투 폭로가 나오기 4개월 전이었다. 조 전 코치는 대표팀 선수 4명을 때린 혐의로 구속 중이던 2018년 9월, 기자에게 보낸 옥중 편지를 통해 승부 조작 시도를 폭로했다. 최근 심석희 고의충돌 논란을 계기로 조선닷컴은 지난 8~14일 이 문제에 대해 당사자들을 취재했고, 이에 최민정 측은 “답하기 곤란하다”고 했고, 심석희는 답하지 않았다.

◇“최민정에 불참과 패배를 요구했다”

조 전 코치에 따르면, 첫 시도는 2016년 12월 강원도 강릉시에서 열린 2016~17시즌 국제빙상경기연맹 쇼트트랙 월드컵에서 벌어졌다. 당시 대한빙상경기연맹(빙상연맹) 부회장 출신인 한국체육대학교(한체대) 교수 A씨의 지시를 받은 조 전 코치가 최민정을 찾아가 1500m 경기에서 한체대 재학 중이던 심석희에게 금메달을 양보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최민정이 “금메달을 양보할 거면 차라리 다른 종목에 출전하겠다”며 심석희가 나서지 않은 500m 경기에 출전했다고 조 전 코치는 주장했다. 최민정은 당시 연세대에 진학한 상태였다.

실제로 당시 최민정은 1500m에 출전하지 않았고, 대신 500m 경기에 출전해 금메달을 땄다. 심석희는 최민정이 빠진 1500m 경기에 출전해 금메달을 획득했다.

다음 시도는 2017년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에서였다. 조 전 코치는 편지에 “A씨가 한체대 심석희가 금메달을 따야 한다며 (나를) 압박해 앞선 1500m 경기에서 금메달을 딴 최민정이 심석희에게 금메달을 양보하게 유도하라고 시킴. (내가) 최민정에게 빌면서 부탁함. 결국 최민정이 1000m 경기에서 금메달을 양보함”이라고 적었다.

조선일보

2017 삿포로 동계 아시안게임 쇼트트랙 여자 1000m 결승 경기/KBS


실제로 해당 경기를 앞둔 시점, 최민정은 이미 같은 대회 1500m 금메달을 딴 상태였다. 조 전 코치는 당시 상황에 대해 “최민정 선수 숙소를 찾아가 사정을 부탁하다시피 해서 최민정 선수가 승락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 경기 영상을 보면, 최민정은 출발 신호와 함께 1등으로 치고 나가 역주를 펼친다. 그러다가 3바퀴를 남겨둔 1분5초 시점, 심석희가 최민정의 인코스를 파고들 때 최민정은 심석희의 진로를 막지 않는다. 그 결과 두 사람의 순위가 뒤바뀐다. 선두를 내준 최민정은 이후 자기 뒤에서 달리는 3·4위를 흘끔흘끔 쳐다보다가 3위 일본 선수가 아웃코스로 치고나오려할 때 자신도 바깥으로 이동해 진로를 막는다. 이 상태로 경기는 종료. 결국 심석희는 1분30초376를 기록해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당시 유튜브 이 경기 영상의 댓글란에도 최민정의 플레이에 대해 “양보했다” “막판에 스피드를 조절한 것 같다” “결승선에서 스케이트 날을 왜 내밀지 않았는지 모르겠다” 등의 의견이 분분했다.

기자는 이 편지를 받았던 2018년 9월, 최민정에게 ‘일부러 심석희에게 메달을 따게 해준 것이 맞느냐’고 물었다. 당시 최민정의 대답은 “예민한 부분이라 회사와 상의해서 말씀 드려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최민정의 매니지먼트 회사인 올댓스포츠는 답하지 않았다.

이 문제를 다시 묻기 위해 이달 8일부터 다시 최민정과 그 가족에게 통화를 수차례 시도했지만, 성사되지 않았다. 대신 이번에는 올댓스포츠가 취재에 응했다. 회사 관계자는 “당시 최민정 대답 그대로”라고 했다. ‘조재범 코치가 양보를 부탁하며 빌었던 사실은 있느냐’는 물음에는 “거기에 대해선 언급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심석희와 심석희의 매니지먼트 갤럭시아SM은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심석희의 현 소속팀인 서울시청은 8일 “확인해보겠다”고 한 뒤, 일주일째 답이 없었다.

◇“빙상연맹 부회장 A씨가 승부조작 지시”

당시 국가대표팀 코치였던 조 전 코치는 최민정에게 1000m 금메달을 심석희에게 양보하라고 했던 이유가 당시 3년 만에 빙상연맹 부회장으로 복귀한 한체대 빙상부 교수 A씨의 ‘한체대 실적’ 때문이라고 했다. 조 전 코치는 옥중 편지에 “(A씨가 준) 압박의 시작은 고등학교 때 한체대에서 훈련 받던 최민정이 한체대로 진학하지 않고 성남시청을 선택하면서부터 시작됐다”며 “A씨는 고등학교 때 한체대에 있다가 연세대로 간 최민정의 성적이 좋으니 한체대가 무조건 잘 나가야 한다며 나를 매우 압박했다”고 썼다.

이어 “최민정이 성남시청을 가게 된 이후 A씨는 수시로 나를 (한체대) 빙상장 2층에 있는 교수 연구실로 불러 ‘개새X’ 등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을 하며 ‘이번에 심석희가 1등 못하면 각오해라. 승부조작까지 해서라도 1등을 시켜라’라는 취지의 이야기를 했다”며 “특히 2017년 동계아시안게임 때 한 달 정도 전부터 A씨는 한체대 소속 심석희가 금메달을 획득해야 한다며 최민정에게 부탁해 심석희와 한 종목씩 나눠 가질 수 있게 시켰다”고 했다.

조선일보

조재범 전 코치의 옥중 편지 /최훈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체대 빙상장에선 한체대 소속 대학선수반 외 중고교생 사설 강습도 이뤄졌다. 심석희와 최민정은 한체대 사설강습반 출신이었지만 한체대로 진학한 심석희와 달리 최민정은 연세대를 택했다. 국립대는 정부 지원을 받기에 실업팀과 스폰서 계약을 맺을 수 없다.

당시 상황을 잘 아는 빙상계 관계자는 “당시 최민정은 고교 최대어로 꼽혔다. 최민정은 빙상계를 휘어잡고 있는 ‘한체대 라인’의 힘이 없더라도 스스로 클 수 있다고 판단해 실업팀과 스폰서 계약을 맺을 수 있는 사립대를 택했다. 한체대 입장에서는 ‘한체대의 실적’이 될 심석희에게 ‘올인’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폭로에 대해 A씨는 14일 조선닷컴 통화에서 “나는 모르는 사실”이라며 “나는 그럴만한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했다. 승부 조작 의혹이 제기된 경기들이 열렸던 시점, 그는 빙상경기연맹 부회장이었다.

◇심석희와 B코치 간 카카오톡, 논란에 불 댕겨

8일 한 매체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때 심석희와 코치가 나눈 카카오톡 대화를 폭로했다. 이 대화에는 심석희가 국가대표팀 코치 B씨가 짜고 경기 도중 최민정을 고의로 넘어뜨린 것처럼 보이는 취지의 내용이 포함됐다. 2018년 2월 22일 여자 쇼트트랙 1000m 결승에서 최민정은 가속을 내며 코너를 돌다 심석희와 뒤엉켜 넘어졌다. 이날 최민정은 4위, 심석희는 다른 나라 선수의 주행을 방해했다는 이유로 실격 처리됐다.

심석희와 B 코치는 경기 전부터 수시로 최민정 관련 이야기를 나누며 ‘브래드버리’란 단어를 사용했다. B 코치는 11일과 13일, 14일에 심석희에게 “힘 남으면 브래드버리 만들자”, “브래드 만들든지 우리가 하든지 둘 중 하나”, “브래드버리 만들자”고 말한다. 심석희도 이에 “ㅋㅋㅋ 응응”, “ㅇㅇㅇ” 이라며 동조한다. 실제 경기 직후 자정이 지난 새벽 B 코치는 심석희에게 ”그래도 후련하겠다. 최고였어”, “오빠가 심판이었음 민정이 실격”이라고 문자를 보냈다. 심석희는 “ㅎㅎ”라고 답했다.

스티븐 브래드버리는 호주 출신 쇼트트랙 선수로 2002년 올림픽에서 안현수, 오노, 리자쥔 등 유력 주자의 연쇄 충돌 덕에 꼴찌로 달리다 금메달을 딴 선수다.

조 전 코치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둔 2018년1월 훈련 도중 심석희를 주먹으로 수차례 때려 전치 3주의 상처를 입히는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2018년 9월 법정 구속됐다. 이듬해인 2019년1월 심석희의 미투 폭로로 강간 혐의가 추가 돼 지난달 10일 2심에서 징역 13년형을 선고 받았다. 조 전 코치를 압박하는 등 빙상계에서 전횡을 일삼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A씨는 교육부 감사 뒤 2019년 8월 파면 당했다.

[최훈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