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김종인 "이번 대선은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 시즌 2"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개월 후의 대선도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 시즌 2가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에서 박근혜 정부로 정권재창출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본질적인 정책 전환을 약속했기 때문"이라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하기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15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같이 밝히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4·7 재보궐 선거에서 이슈가 됐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동산 투기와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유사성을 갖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지난 보궐선거를 보고 나서 지금 현재 대장동 사건이 터져버린 것인데, 그러면 국민이 '그러면 그렇지 너네들이 그런 거밖에 더 할 수 없지 않냐'라고 생각한다"며 민심이 대장동으로 연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전 위원장은 이 지사가 떳떳하다면 특별검사(특검)을 수용해야 한다며 "특검이 발족하는 데 시간이 걸려서 안 된다는 얘기는 나는 설득력이 없다. 자신 있으면 뭐라든 하라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재명 지사에게 제일 껄끄러운 후보가 될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라고 했다. 그는 "윤석열이 돼야만 새로움을 시작할 수 있다"며 "검찰총장 직무 수행 과정에 여러가지 장애가 되니까 거기에 반발을 하고 그 모습을 보고 국민들이 지지를 보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TV토론회에서 손바닥에 왕(王)자를 쓰고 나온 것에 대해 "그건 윤 전 총장이 개인적으로 무슨 생각을 해서 쓰고 나왔는지 모르겠다"며 "그 자체가 큰 의미를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지지 후보를 정하지 않은 부동층이 많은 상황에서 제3지대를 공략하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 김 전 위원장은 "불가능하다고 본다"며 "안 대표는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정권 교체를 하기 위해서 대선 출마를 포기하고 보궐 선거에 나간다고 했는데, 진영의 분열을 가져오는 그런 짓을 하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예측했다.

오는 11월에 대선판에 합류할 것이냐는 질문엔 "대통령 돼서 나라 발전에 기여를 하고 자기의 사심 없이 대통령 직무를 수행할 사람이라고 하는 확신이 세워져야 돕지, 그렇지 않고서는 도울 수가 없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