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산업부 공공기관 임원 65명 중 48명 3000cc이상 관용차…친환경 전환 외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주환 “친환경차 의무화, 개선 방안 마련해야"

헤럴드경제

현대차 아이오닉 5. [현대차 제공]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을 비롯한 임원 65명 중 48명은 관용차로 고가이고 오염물질 배출이 더 많은 3000cc 이상의 고급 세단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가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의 차량 신규 구매 시 100% 친환경차를 사도록 의무화했지만, 기존 차량을 교체하는 것은 강제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휘발유차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기관장과 임원들부터 솔선수범해 친환경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이 산업부에서 제출받은 '기관장 및 임원 관용차 이용 현황' 자료에 따르면 차량이 제공되는 기관장 및 임원 119명 가운데 65명(54.6%)은 휘발유차를 타는 것으로 조사됐다.

모델별로 보면 제네시스 G80(27명)이 가장 많았고 이어 G90(15명), 그랜저(13명), K9(4명), 제네시스 구형(3명), EQ900(2명), K7(1명) 순이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저공해차(1∼3종) 의무구매 비율 100%를 달성하지 않은 행정·공공기관 187곳 중 지자체·공공기관 120곳에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지난 4월에는 공공기관이 차량을 구매할 때 모두 친환경차를 사고, 공공기관장의 전용차량을 전기차·수소차로 우선 구매하도록 친환경자동차법 시행령을 개정하는 등 친환경차 전환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에너지 관련 공기업을 비롯해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들조차 친환경차 이용을 외면하는 실정이다. 특히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지난 5월 사장 관용차로 G90을 새로 계약해 정부 방침과는 상반되는 행태를 보였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공공기관장 회의에서 친환경차로 바꾸도록 계속해서 독촉하고 있다"면서 "상시로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교체 여부를 관리하고 있으나 정확한 확인은 불가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친환경차 교체가 권고 사항에 불과해 기관장들이 차량 교체에 소극적"이라며 "차량 교체 실적을 기관 평가에 반영하는 등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oskymoo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