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송영길 “尹, 책임지는 자세 필요” 윤석열 “한명숙 사건을 보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야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 및 윤 전 총장 징계 관련 법원 판결을 놓고 17일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윤 전 총장을 겨냥해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법원 판결을 그렇게 함부로 부정해선 안 된다”고 했다. 이에 맞서 윤 전 총장은 “민주주의를 모르고 하는 말”이라고 맞받았다.

민주당 송 대표는 이날 방송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이 자신에 대한 정직 판결이 정당하다는 1심 판결에 항소한 것에 대해 “공식 사과와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동아일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고발사주 국기문란 진상조사 TF 발대식’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신원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고발사주 국기문란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어 윤 전 총장을 향한 공세를 이어갔다. 송 대표는 “역대 대통령 후보 중 본인은 물론 본인의 처, 장모가 이렇게 고발돼서 사기, 부동산, 주가조작 (혐의로) 수사대상이 된 경우는 유사 이래 처음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정확히 진상을 밝혀 대한민국의 불행을 막을 수 있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당은 앞으로 일주일에 두 차례 고발사주 TF 회의를 열어 대응방안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동아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신원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전 총장은 이에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을 언급하며 받아쳤다. 그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송 대표가 최근 검찰총장 시절 받았던 징계나 법원 판결에 대해 부정해선 안 된다고 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민주주의를 모르고 하는 말”이라며 “대법원에서 확정된 한 전 총리 사건을 보라”고 말했다. 한 전 총리의 불법정치자금 수수 사건을 대법원이 유죄로 확정했는데도 여권 일각에서 재심 등을 거론했던 것을 지적한 것. 그러면서 “당사자는 그 판결이 맞지 않다고 생각해서 항소하는 것”이라며 “정해진 사법 시스템에 따라 하는 것이므로 언급할 가치가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